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의 도입 기종을 기존 ‘자기부상열차’에서 ‘모노레일’로 바꾸면서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시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에 대한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을 앞둔 지난달 20일 도입 기종을 ‘자기부상열차’에서 ‘모노레일’로 급변경했다.

시는 그동안 도시철도 2호선 기종 선정과 관련 최적의 대안으로 '자기부상열차'를 선정했으며, 그 배경으로 국토해양부가 권고한 국가R&D 사업인 동시에 100% 국산 기술로, 모노레일에 비해 A/S, 소음 등에서 앞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시는 지난달 18일 예타 조사 대상사업 선정 과정에서 기재부가 '자기부상열차의 경제·안전성을 검증할 수 없고, 타 기종에 비해 사업비가 높다'는 의견을 개진하자, 이틀 뒤인 20일 바로 모노레일로 최종 기종 변경을 공식 통보했다.

이에 따라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일제히 행정의 신뢰성 추락을 문제 삼으며, “그동안 예타조사 신청과정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모든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자기부상열차와 모노레일 2종에 대한 예타조사를 공식적으로 신청했다는 대전시의 주장은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시가 제대로 된 검토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예타조사를 신청하는데 급급하면서 이번 사태를 초래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시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추진과정에서 당초 추진했던 기종을 변경할 수도 있지만 변경 내용과 불가피성 등을 사전에 알리지 않고 숨겼다는 점에서 절차적 정당성과 행정의 신뢰를 스스로 저버렸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유세종 시 교통건설국장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기재부가 ‘자기부상열차를 검증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시의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예타 조사 대상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기류를 감지하고, 기종을 변경했다”며 “민관정 위원회에서 정확하게 기종 변경을 얘기하지 않은 이유는 예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시 차종 변경을 추진할 수 있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는 점에서 일부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