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와 카드사들이 고객 개인정보 관리를 엉망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 95%가 최근 1년 내 개인정보를 유출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7~8월까지 보험과 신용카드업 등 6개 업종, 60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개정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반영한 업체는 전체의 27개(45%)에 불과했다.

2004년판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쓰는 업체가 1개, 언제 개정된 것인지도 알 수 없는 업체도 5개나 됐다.

문제는 각종 금융정보를 보유한 보험업과 신용카드업이 개인 정보 관리에 너무 무관심하다는 점이다.

올해 개정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적용하는 곳은 15개 보험사 가운데 4개(26.7%), 신용카드사는 10개 중 2개(20%)에 불과했다.

보험사와 카드사들이 고객 정보 관리에 노력한다고 했지만 기본적인 개인정보취급방침마저 신경쓰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개인정보 유출 내용은 ‘보이스피싱(48.8%)’, ‘신상정보 공개(12.0%), ‘구매 안 한 상품대금 청구(8.0%)’순이었다.

이러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의 84.3%는 ‘비밀번호 변경’, ‘서비스 탈퇴’, ‘사업자에 항의’ 등 최소한의 자구노력을 해야 했고 조사 대상의 88.6%는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 기관에 개인정보 이용 종료 시 개인정보 파기사실 통보 의무화와 개인정보 유출 보상 가이드라인 제정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