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의 시민 공공자전거인 ‘타슈’가 내년부터 유료화로 전환될 예정이다.

대전시는 현재 200대인 ‘타슈’ 무인대여시스템을 내년 3월까지 800대를 확충, 모두 1000대의 타슈 시스템을 도입·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타슈’ 1단계 확대사업은 연차적 권역별 확산계획에 따라 주요 생활거점 중심으로, 설치비 32억 원과 운영비 14억 원 등 모두 46억 원의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된다.

시는 1단계 사업이 완성되면 시민호응 및 이용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단계 구축규모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추가 도입되는 타슈 800대는 도시철도 역사와 연계하거나 인구 밀집지역인 5개 권역별로 80곳에 배치된다.

권역별로는 △둔산·유성·연구단지권 34곳 △송촌권 13곳 △판암·가오권 12곳 △도안신도시권 11곳 △태평권 10곳 등이다.

자전거 모델은 시 도로여건에 맞는 구동장치 및 자전거이용자 편리성, 유지관리 비용, 도시 디자인과의 조화를 고려해 선정키로 했다.

특히 이용요금은 타슈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 확보를 위해 수익자 부담원칙을 적용, 회원제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기본 이용요금(안)을 보면 비회원의 경우 1000원(기본요금)인 ‘1일 이용권’을 끊어 1시간 이내에서 이용할 수 있고, 회원은 1년권(3만 원), 30일권(5000원), 7일권(3000원)을 구매해 1일 이용권 대신 사용하면 된다.

이와 함께 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시민들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요금부담을 경감하는 방안도 병행 추진된다.

자전거를 이용하다 버스나 지하철로 환승할 경우 1일 2회 기준, 1회당 100원의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승용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해 저감되는 이산화탄소량의 일정률을 포인트로 환산, 적립시켜 주는 ‘공공 자전거 이용자 마일리지제’의 도입도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시스템 운영은 전문성과 효율화를 통한 사업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해 대전시 시설관리공단에 위탁·운영키로 했다”며 “이번에 추진되는 타슈 무인대여시스템의 확충 사업이 끝나면 자전거가 명실공히 녹색교통 수단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큰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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