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26 충주시장 재선거에 나선 후보들이 내건 공약들이 '슬림형', '실속형'으로 바뀌고 있다.

굵직한 개발사업 등 장밋빛 청사진을 남발했던 예전과 달리, 거품을 뺀 실현 가능성 높은 공약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나라당 이종배(54) 후보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장실 폐쇄'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시장실을 없애고 민원실에서 일하겠다"며 "시장이 직접 민원을 처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주요 결재는 국·과장들에게 대폭 위임해 공직자의 책임 행정을 강화하고, 시장 결재는 전자 결재로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기존의 시장실은 시장에게 직접 민원을 낼 수 있는 '직소민원실'과 '고충처리실'을 운영해 시민의 민원을 해결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공약했다.

무소속 한창희(57) 후보도 친(親) 서민적인 공약을 내놓았다. 한 후보는 지난 10일 충주시청 브리핑 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재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지키지 못할 공약을 남발하지 않겠다"며 "반드시 지킬 수 있는 공약들만을 가지고 이번 재선거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가 내건 공약은 △영유아 무료 선택 예방 접종 △기초 노령 연금 연간 24만 원 인상 △유기질비료 포당 900원에 살 수 있도록 지원 등 3가지다.

한 후보는 "충주의 미래인 어린이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한 어르신들, 급등하는 농업 자재비에 농민이 고통 받고 있다"며 "사회적 경쟁력이 약한 사람을 보호하고 살기 좋은 충주를 만들고자 내 정치 생명을 걸고 반드시 지킬 3가지의 특별약속을 충주시민께 드린다"고 말했다.

이처럼 후보들의 공약이 슬림·실속형으로 바뀌고 있는 것은 이른바 전시성 공약이 오히려 상대 후보에게 집중 견제를 받을 수 있는데다 실현 가능성도 불투명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유권자 층이 가장 두터운 중산층을 겨냥한 공약을 제시함으로써 '표심도 얻고, 당선 가능성도 높이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서민을 잡아야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맞춤형 전략인 셈이다. 시장실을 폐쇄해 탈 권위, 현장 행정의 '서민 시장'으로 이미지 메이킹하려는 이 후보의 의도 역시 이런 이유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 세 번씩이나 단체장이 바뀌면서 현안들이 중도 하차, 혹은 일관성을 잃고 있다는 여론을 의식해 '모험보다는 안정을 꾀하겠다'는 의도와 '2년여 남은 재임기간동안 큰 사업을 벌이기에는 부담이 된다'는 의도도 깔렸다는 분석이다.

충주=김지훈 기자 starkjh@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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