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에 따라 수립한 배후단지 공급사업의 화물창출 성과가 극히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평택·당진항의 경우 단 한 건의 실적도 기록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사진)은 4일 인천·부산·울산항만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4대 항만 배후단지 현황자료를 검토한 결과, 화물 창출의 경우 당초 계획대비 26.2%, 고용은 27.6%, 외자유치는 27.2%로 모든 면에서 저조한 성과를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천문학적인 국가 예산을 투입하고도 계획대비 1/4수준 밖에 실적을 달성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누군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부산항은 159만TEU(길이 20ft의 컨테이너 박스 1개를 나타내는 단위) 화물창출을 계획했지만, 32만TEU(20.1%)에 그쳤다. 광양항은 32만TEU 계획 대비 6만TEU(18.9%)의 실적을 기록했다. 평택·당진항의 경우 31만TEU을 계획했지만 2001년 8월 말 기준으로 단 한 건의 실적도 기록하지 못했다. 고용효과도 당초 895명이었지만, 실적이 없다보니 전혀 발생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해양수산부가 해체된 이후 우리나라 항만산업은 세계시장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늦어지고 있다”며 “기존 항만배후단지에서 벗어나 금융·제조·물류·국제무역 등 비즈니스 시설과 결합할 수 있는 새로운 항만배후단지조성을 구상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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