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지난 2009년부터 올 6월까지 대부업 광고에 대한 심의를 단 1건만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대전 대덕)이 27일 방통심의위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대부업 광고는 하루 평균 58건, 1시간에 2번 이상 노출되고 있지만, 방통심의위는 이를 방관하고 있다.

또 방통심의위가 지난 2009년부터 2년 6개월간 대부업 광고를 1건 심의한 것도 대출 내용에 대한 심의가 아닌, 단지 광고에 나오는 비명이 혐오스럽다는 의견 제시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 의원은 “그동안 자체적으로 대부업 광고를 자제하던 지상파방송사도 지난 7월 ‘MBC PD수첩’ 앞시간에 해당 광고를 노출하는 등 장악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참여연대를 비롯한 몇몇 기관에서 이점을 지적하자 방통심의위는 서둘러 지난 7월 11일, 8개 대부업 광고에 대해 일괄 심사해 경고했지만, 경고를 받은 이율 표시 같은 부분에 대해선 여전히 방송에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방통심의위가 손 놓고 있는 동안 케이블TV 광고매출의 15% 이상을 차지하던 대부업 광고는 오히려 더 늘어났다”며 “개인의 자유란 공익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온 나라가 빚더미에 나앉게 될 판인 데도 TV만 틀면 대부업 광고가 나온다”며 “대부업 광고로 인한 피해를 심각히 인식하고 광고 횟수 제한 등 강도 높은 심의와 제재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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