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지역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광역급행 BRT(Bus Rapid Transit)’에 이어 도심을 관통하는 ‘중앙 버스전용차로 BRT’ 노선을 확정·발표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향후 건설되는 도시철도 2호선 및 충청권 철도망과 함께 대전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에 계룡로와 대덕대로 등 도심 내부에 중앙 버스전용차로 BRT 노선을 확충한다는 내용의 ‘대전시 종합 대중교통망 구축 계획’이 사실상 확정됐다.

시는 현재 도안신도시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중앙 버스전용차로제의 확대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오는 2013년부터 2년 간 총사업비 741억 원을 투입해 계룡로와 대덕대로, 동서로와 계족로 등 4개축에 총연장 25.7㎞의 도시BRT를 구축키로 했다.

구간별로는 2013년에 △계룡로(유성중학교 네거리∼큰마을아파트 네거리 4.9㎞) △대덕대로(대덕대교∼안골네거리 4.3㎞)에 버스전용 중앙차로를 건설, 급행버스를 투입할 예정이다. 또 2014년에는 △동서로(도안신도시∼동부 네거리 10.4㎞) △계족로(읍내 삼거리∼대동 오거리 6.1㎞)에 도시 BRT가 구축된다.

시는 이들 4개 노선의 BRT를 구축, 도시 내 간선 교통수요를 담당하는 도시철도(1~2호선)와 충청권 철도(진잠~신탄진) 등의 철도망을 기본 골격으로 급행버스와 시내버스를 촘촘한 그물망처럼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오는 2015년까지 총사업비 1조 6000여억 원이 투입돼 대전~세종~오송시(45.56㎞), 유성~세종시(14.98㎞)를 연결하는 두 개 노선의 광역·순환형 BRT가 구축되면 대전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 교통망도 함께 완성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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