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덕구 읍내동 산중골(용화사) 입구 읍내교 진입로가 기관 간 떠넘기기 행정으로 기형적인 도로가 되고 말았다.
이 도로는 대덕구종합복지관과 용화사를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진입터널로 등산객, 불교 신자, 복지관 이용객 등 평소에도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곳이다.
그러나 현재 이 도로는 산중골 입구 터널 부분은 2차선인 반면 출구부터 대로변까지는 1차선으로 급격하게 차선이 줄어들면서 중앙선을 따라 운행할 경우 출구쪽 공원과 정면 충돌해야 하는 아찔한 도로로 악명이 높다.
이 도로가 기형적인 모습을 띠게 된 것은 다름 아닌 대덕구와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 간의 나몰라 행정에 기인하고 있다.
우선 도공은 지난 99년 경부선 확장공사 당시 1차선인 읍내교진입로를 2차선으로 확장하면서 대덕구와 협의를 거치지 않고 기존 도로를 중심점으로 폭을 2배로 넓혔다. 따라서 읍내교 진입로는 입구와 출구에 비해 차량 통행선이 2배나 넓은 도로로 설계됐다.
대덕구도 읍내교 진입로가 준공된 지난 1999년 이후 대덕구복지관과 용화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의 통행량이 늘면서 지난 2003년 터널 입구에서 복지관까지 확장공사를 단행했다.
그 결과 읍내교 진입로에서 대덕구복지관까지는 상·하행 차선으로 분리된 2차선 도로지만 터널 출구부터는 공원과 도로가 겹치는 기형적인 도로로 왕복하는 차량들과 시민들의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지난해에는 대덕구가 자체 예산을 들여 읍내교 진입로에 중앙선과 가드레일을 포함한 인도까지 추가로 설치하는 친절함(?)까지 베풀었다.
이에 대해 대덕구 관계자는 "공원을 깎고 도로를 만들 경우 도시계획을 재수립해야 하고, 대체공원도 조성해야 하는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며 "다만 공원 내 인도를 추가로 건설, 왕래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이 도로는 대덕구종합복지관과 용화사를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진입터널로 등산객, 불교 신자, 복지관 이용객 등 평소에도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곳이다.
그러나 현재 이 도로는 산중골 입구 터널 부분은 2차선인 반면 출구부터 대로변까지는 1차선으로 급격하게 차선이 줄어들면서 중앙선을 따라 운행할 경우 출구쪽 공원과 정면 충돌해야 하는 아찔한 도로로 악명이 높다.
이 도로가 기형적인 모습을 띠게 된 것은 다름 아닌 대덕구와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 간의 나몰라 행정에 기인하고 있다.
우선 도공은 지난 99년 경부선 확장공사 당시 1차선인 읍내교진입로를 2차선으로 확장하면서 대덕구와 협의를 거치지 않고 기존 도로를 중심점으로 폭을 2배로 넓혔다. 따라서 읍내교 진입로는 입구와 출구에 비해 차량 통행선이 2배나 넓은 도로로 설계됐다.
대덕구도 읍내교 진입로가 준공된 지난 1999년 이후 대덕구복지관과 용화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의 통행량이 늘면서 지난 2003년 터널 입구에서 복지관까지 확장공사를 단행했다.
그 결과 읍내교 진입로에서 대덕구복지관까지는 상·하행 차선으로 분리된 2차선 도로지만 터널 출구부터는 공원과 도로가 겹치는 기형적인 도로로 왕복하는 차량들과 시민들의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지난해에는 대덕구가 자체 예산을 들여 읍내교 진입로에 중앙선과 가드레일을 포함한 인도까지 추가로 설치하는 친절함(?)까지 베풀었다.
이에 대해 대덕구 관계자는 "공원을 깎고 도로를 만들 경우 도시계획을 재수립해야 하고, 대체공원도 조성해야 하는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며 "다만 공원 내 인도를 추가로 건설, 왕래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