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교통사고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스쿨존 내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처벌이 두 배 이상 무거워졌지만, 교통사고 건수는 오히려 늘어나는 등 ‘어린이보호’라는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4일 대전경찰에 따르면 올 1월부터 7월까지 스쿨존 안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모두 3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7건보다 되레 4건이 늘었다.

다행이 지난해와 같이 사망사고는 없었으나 처벌강화 조치에도 불구, 오히려 사고 건수가 늘면서 경찰의 단속 소홀을 지적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 대전경찰의 올 1월부터 7월까지 스쿨존 내 위반행위 단속 현황을 보면 주·정차위반 27건, 속도위반 853건, 신호위반 32건 등 모두 1086건이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의 경우 주·정차 80건, 속도위반 312건, 신호위반 341건 등 총 2849건으로 두 배 이상 많았다.

경찰은 계도 위주의 단속과 함께 실질적인 사고 위험요소인 속도위반을 중점으로 단속하다 보니 건수가 많이 줄었다고 항변하지만, 주·정차 위반과 신호위반 역시 어린이 안전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인 만큼 경찰의 적극적인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속도위반 312건은 모두 고정식 카메라에 의한 것이지만, 올해 853건 중 624건이 이동식 카메라 단속이라는 점에서 고정식 단속 장비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대전에는 300여 곳이 넘는 스쿨존이 지정돼 있으나 속도위반 행위에 대해 24시간 단속할 수 있는 고정식 카메라는 중구 산성초등학교 인근이 유일하다.

전기시설, 도로 크기 등 설치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경찰이 사망사고가 잦은 주요 도로에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에 스쿨존 내 단속 장비 설치가 미뤄지고 있는 셈이다.

일부 학부모들은 경찰관이 매일 나와서 어린이 교통안전을 지도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스쿨존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감시 장비 등을 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초등학생 자녀 2명을 키우고 있는 주부 송 모(39·서구 둔산동) 씨는 “집 앞에 바로 학교가 있지만 아이들이 도로를 건너서 다니기 때문에 항상 걱정”이라며 “스쿨존이 지정돼 있어도 차들이 일반 도로처럼 빨리 지나가는 것을 보면 등·하교 시간이라도 단속을 강화하거나 안전장치를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예산과 인원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실질적인 사고예방 효과를 얻기 위해 계도와 단속을 적절히 병행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운전자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고 자발적으로 법규를 준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