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신산업벨트의 개발 방향이 국제비즈니스 및 물류거점 구축 등으로 가닥이 잡힌 가운데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사업이 지지 부진해 충북이 물류중심도시로 성장하는데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 한국이 물류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중심지 선점을 다른 시·도에 내주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최근 해외시장 개척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해 물류기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현행 3개소인 내륙 복합물류기지를 오는 2013년까지 7개로 늘리기 위한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새로 조성되는 물류기지는 기존의 경기 군포와 경남 양산, 전남 장성 외에 중부권(충북 청원·충남 연기), 영남권(경북 칠곡), 수도권 남부(경기 평택), 북부(경기 파주) 등이다.

정부는 물류기지의 확충으로 물류시설 부족 및 수도권 물류기지로의 공급과잉 해소, 국제물류 경쟁력 강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물류 인프라 산업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전국 물류네트워크 구성 등을 통해 아시아·태평양의 물류 중심지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정부의 이 같은 물류 인프라 등의 강화 의지에 각 지자체들은 물류기지 건설에 나섰고, 물류기지 추가 선정 등을 요구하며 물류 중심지의 선점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강원도는 내륙 복합화물기지 사업에는 제외됐지만, 원주를 교통·물류 허브도시로 육성해 항만과의 중계역할, 수도권·충북권 화물 유입 등에 나설 계획을 세우고 내륙컨테이너 물류기지 건설을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 그동안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이주단지 부지매입 문제, 대지 조성에 따른 인·허가 절차 등을 해결하고, 경남 칠곡군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반해 충북은 5대 물류거점지로 선정되며 중심지로 도약할 기회를 잡았지만, 정작 물류기지 건설은 지지부지한 실정이다.

현재 충북 청원과 충남 연기 등에 건설되는 기반시설은 완공단계에 접어들었지만, 화물취급장과 배송센터 등이 들어서는 민간사업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도는 충남 연기군 일대에 문화재 발굴 등으로 공사가 지연됐지만, 올해 말 준공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건설경기가 꽁꽁 얼어 붙으면서 자금의 흐름이 여의치 않을 경우 공사 지연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서해안 신산업벨트에 인접했고, 국토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이점 등 충북이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요건을 갖춘 만큼 물류기지 건설에 차질이 없도록 도가 공사의 철저한 관리 감독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문화재 발굴 등으로 충남 연기지역의 건설이 차질을 빚은 것은 사실”이라며 “민간사업자가 추진하는 시설은 대기업이 공사를 맡았기 때문에 완공에는 문제가 전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