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가격 ℓ당 130원 상승에도 불구하고 완제품 우유가격은 300원 이상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없다는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소비자들은 최근 우유가격 유통마진의 절반 이상을 대리점과 유통업체가 차지하고 있다는 민주당 김영록 의원의 자료를 언급하며 우선 우유의 유통구조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16일 낙농가와 우유업체는 원유 가격 인상 협상에서 현재 ℓ당 703원인 원유납품가격을 130원 인상하고, 체세포 수에 따라 8원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내용에 최종 합의했다.

이같은 원유가격 인상에 따라 우유를 비롯한 관련제품 가격 인상이 가시화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일반적으로 우유업체는 원유가격 인상 시 운송비와 인건비, 가공비용 등에서 발생한 비용 상승분을 함께 인상하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08년 원유가격이 ℓ당 120원 상승했을 당시 우유 소비자가격이 300원 인상됐던 것을 감안할 때 이번에도 최소 300원 이상은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소비자들은 원유가격 상승의 3배에 가까운 가격이 소비자가격에 더해지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주부 이모(33) 씨는 “며칠 전 우유의 유통마진을 대부분 우유대리점과 대형마트가 차지한다는 자료를 보고 뭔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됐다”며 “우유업체들이 이번에도 원유가격 인상분의 2배 이상을 또 올린다는데, 우선 잘못된 유통구조부터 개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우윳값 인상 시기에 대해서는 1~2개월 내에 오를 가능성이 크지만, 정부의 자제 요청과 소비자의 반응 등에 따라 시기와 폭을 두고 '눈치작전'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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