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지난해 10월 선포한 'ECO-RAIL 2015' 비전을 적극 실천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할 친환경 고효율 전기철도차량 도입을 확대한다.
2003년 10량을 시작으로 작년 28량 등 총 83량을 도입하며 화석에너지인 석유를 동력원으로 하는 디젤차량을 첨단 인버터제어(VVVF) 방식의 신형전기기관차로 꾸준히 교체해온 코레일은 오는 2015년까지 총 131량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올 상반기내 간선형 준고속 전동차(EMU) 32량을 도입 완료해 경부선(서울↔신창역)에 투입할 예정이다.
신개념의 전기철도차량은 OECD국가 중 온실가스배출량 6위, 배출증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국내 교통 환경의 오명을 씻어내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레일의 조사에 따르면,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디젤기관차 1대를 전기기관차로 대체할 경우 에너지 효율이 20~30% 가량 증대되고 1대당 연간 9억 7,000만원의 동력비를 절감할 수 있다.
김도운 기자 ojae@cctoday.co.kr
2003년 10량을 시작으로 작년 28량 등 총 83량을 도입하며 화석에너지인 석유를 동력원으로 하는 디젤차량을 첨단 인버터제어(VVVF) 방식의 신형전기기관차로 꾸준히 교체해온 코레일은 오는 2015년까지 총 131량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올 상반기내 간선형 준고속 전동차(EMU) 32량을 도입 완료해 경부선(서울↔신창역)에 투입할 예정이다.
신개념의 전기철도차량은 OECD국가 중 온실가스배출량 6위, 배출증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국내 교통 환경의 오명을 씻어내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레일의 조사에 따르면,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디젤기관차 1대를 전기기관차로 대체할 경우 에너지 효율이 20~30% 가량 증대되고 1대당 연간 9억 7,000만원의 동력비를 절감할 수 있다.
김도운 기자 ojae@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