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천안~청주공항 수도권 전철 연장사업과 관련 천안~조치원~오송~청주공항을 연결하는 기존노선안에 대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함에 따라 충남 천안과 충북 청원 지역이 강한 반발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는 천안~청주공항 노선을 두고 해당 지차체인 충남과 충북이 지속적으로 이견을 보여 온 만큼 앞서 실시된 평가에 따라 비용편익분석(B/C)이 높게 나온 기존선안을 예비타당성 노선안으로 확정, 기재부에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008년 철도시설공단이 사전조사 결과 직선노선안은 0.73, 기존노선은 1.06의 비용편익분석(B/C)이 각각 도출됐다.

따라서 국토부는 28일 기존노선안을 기재부에 전달했고, 기재부는 오는 12월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해 내년 상반기 중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기존노선안이 합격점을 받을 경우 빠르면 2013년 상반기에 사업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토부의 기존노선 선정을 놓고 충남 천안지역과 충북 청원지역이 거센 반발을 보이고 있어 향후 논란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천안 민주당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의원 등 10여명은 29일 천안시청에 모여 직선노선과 기존노선안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지난 2008년에 실시한 사전조사용역 결과는 교량 및 터널 중심의 설계로 사업비 과다 산정에 따른 비용 편익분석이 축소된 것”이라며 “이후 2009년 천안시의 타당성 조사 결과 직선노선안 1.08이 기존노선은 1.06으로 조사됐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청주공항 인근 청원지역도 직선노선을 주장하고 나섰다.

청원군 천안~청주공항 수도권전철 직선화 추진위원회는 지난 28일 청원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선노선의 경우 시간이 단축돼 수도권 인구의 청주공항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직선노선안을 강력 건의했다.

무엇보다 이들은 충북도가 주장하는 기존노선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논산~청주공항간 충청권 철도가 확정 고시돼 2030년 이전에 저절로 건설될 것을 강조하며 충북도의 기존노선 선택을 비난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일단 정부가 기존노선을 선정한 만큼 그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정부의 결정을 지켜볼 뿐 현재로써 다른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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