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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천안~청주공항 수도권 전철 연결사업의 노선 결정과 관련 충남도와 충북도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도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수도권 전철 노선안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7월 말까지 지식경제부에 단일안을 제시해야 하지만 여전히 충남·북 등 지자체 간 이견은 여전하다.
노선 단일안이 도출되지 않는 가운데 국토부는 손익분기점 타당성(BC)에서 점수가 높았던 기존노선안을 예비타당성 안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지자체 간 대립이 첨예해 고심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1일 충남도·충북도, 천안시·연기군 등 담당 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수도권 전철 연결사업 노선안에 대한 최종 실무회의를 가졌지만 이견만 확인,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노선안을 구체적으로 정하지 못했다고 25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21일 해당 지자체 관계자와 실무회의를 했지만 결국 이견 확인만 했다”며 “최대한 의견을 조율해 노선안을 결정해 예비타당성 조사에 올려야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이달 말까지 단일 노선안을 마련하지 못하면 예비타당성 조사가 내년으로 연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 간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며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 노선안을 올리지 못할 경우 내년으로 연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선안을 놓고 각 지자체가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이견을 보여온 만큼 이달 말까지 의견을 조율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국토부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충남도는 당혹감을 보이며 양 노선안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가 옳다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과 충북 등 지자체 차원에서 의견이 모아지지 않았더라도 이미 국토부에서 국책사업으로 확정한 만큼 기존노선과 직통 노선 모두에 예비타당성을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 했다.
한편, 충남도는 천안~청주공항(직통노선)과 천안~조치원~청주공항(기존노선) 등 2개 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를 건의한 반면, 충북과 연기군은 기존노선을, 천안시는 직통노선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