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성희 기자 lsh77@cctoday.co.kr  
 
새 정부가 공식 출범한 지난 한 해 동안 충북은 여러 가지 중요한 현안해결을 위해 안간힘을 쏟았다. 하지만 수도권규제완화 문제,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등 각종 현안들이 해를 넘겨 올해에도 지역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게 됐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충북도의회는 지난해 집행부와 힘을 모아 각종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나섰다. 올해 역시 도의회가 적극 나서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지역주민들의 민의를 대변하는 도의회 수장인 이대원 의장으로부터 올해의 구상을 들어본다.

-올해 도의회 의정활동 방향은.

“먼저 ‘열린의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도민들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해 다양한 의견과 여론을 수렴하겠다. 지역사회봉사로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정착시키기 위해 도정과 교육행정의 민생현장을 직접 발로 뛰면서 도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 그러한 도민들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결정 과정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겠다. 또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하는 도의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주민편익 위주의 입법활동과 정책능력 개발 향상을 위한 의원 연찬회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 서민생활 안정과 도민복지 증진을 위해 무엇보다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경제, 사회복지, 환경, 교육, 문화, 농업 등 서민생활과 직접 관련 있는 분야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 이밖에 산적해 있는 지역현안해결을 위해 도의회가 적극 앞장서겠다.”

-충북도의 지역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도의회의 역할은.

“정부의 2단계 지역발전종합대책에 충북을 포함한 초광역개발권을 추가 설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으나 올 상반기에나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충청고속화도로, 태생국가산업단지 등이 검토대상 주요과제로 발표되기는 했어도 첨단의료복합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국토균형발전을 고려해 상반기 중에 입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러한 일련의 지역관련 현안들이 정책반영 가능성이 언급되기는 했으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그동안 도의회는 나름대로 우리 지역 발전에 저해요인이 있을시에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나서왔다. 이번 지역발전정책에 있어서도 집행부가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주민대표기관으로서 우리 지역발전과 현안해결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 이외에도 경제특별도 건설을 위해 집행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신성장 동력산업지원 등 충북이 국토 중심에서 새로운 국가발전 중심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지방의원 역량강화를 위한 지방의원 유급보좌관제도 도입에 대한 견해는.

“지방화가 정착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역량강화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이는 자치단체별로 행정사무와 지역현안들이 하루가 다르게 양적인 팽창은 물론 질적인 수준이 높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집행부의 방대해지는 살림살이나 다양한 정책들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방의원들에게 보좌관을 두는 문제는 의회의 전문성 강화 측면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 이제 의원보좌관제도 도입은 지방의회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이다. 물론 지방의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의원 개개인이 먼저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 가운데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한 것이다. 지방의회의 현재와 같은 어려운 여건하에서 의원보좌관제가 도입된다면 질적 수준을 높인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 도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의정활동을 더욱 활발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향후 활동계획은.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입지선정 후 30년간 5조 6000억 원이 투입된다. 첨복단지 유치 시에는 82조 원의 생산증대와 38만 명의 고용창출이라는 경제유발효과를 가져오는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충북은 국토의 중심지로 이미 오송과 오창에 전국 어느 지역에서도 따라오지 못할 바이오 및 IT 인프라, 교통요건을 갖추고 있다. 국가유일의 오송생명과학단지에는 이미 보건복지가족부 산하 6개 국책기관과 58개 의료기관 기업 및 연구시설 등의 입주가 예정되는 것이 바로 그러한 사례들이다. 이러한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오송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나선 전국의 13개 지역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자치단체 간 치열한 유치경쟁에서 반드시 오송에 유치되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에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6월 30일까지 활동할 계획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특위는 앞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먼저 국회 및 중앙 관련부처, 정책결정기관, 입지선정위원회 및 바이오 관련 협회 등의 방문을 통해 유치 당위성을 피력해 나갈 계치이다. 특별위원회는 물론 전 위원들이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해 앞으로 타 광역자치단체 활동에 한발 앞서 나아감으로써 체계적이고 다양한 활동이 되도록 독려하고 지원해 나가겠다.”

-의정발전을 위해 구상하고 있는 실천방안이 있다면.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수준높은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도의원의 전문성과 의정수행 능력 향상에 주력해 나가겠다. 의원보좌기능 확충으로 전문성을 향상시켜 활발한 의정활동이 되도록 할 것이다. 사회적 이슈나 쟁점사안에 대해 공청회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도민의 관심사항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항상 연구 연찬하는 의원상을 세워나가겠다. 상임위원회는 소관별로 그 분야의 전문성 제고가 책무이다. 따라서 위원회 활동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발로 직접 뛰는 의정활동, 집단민원이 발생하기 전에 먼저 찾아가서 해결하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하는데 주력해 나가겠다.”

-도의회 역할 중 하나가 집행부에 대한 견제인데 견제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

“우리나라 지방자치기관의 구성형태는 권력분립 원칙 아래 기관대립형을 채택하고 있다. 기관 상호 간의 견제와 균형을 기본원리로 의회와 자치단체장은 그 성립과 존속, 그리고 그 기능과 권한에 있어 서로 독립관계를 유지하면서 보완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고 있다. 지방의회의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실질적이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수행되면 지방자치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도민들로부터 위임받은 견제감시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불합리한 점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시정 및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또 대안을 제시하는 등 도정이 올바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견제와 건설적인 비판을 해 나가겠다. 아울러 지역현안 등 주요 이슈와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집행부와 한목소리도 내며 확고한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해 나가겠다.”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먼저 도의회에 깊은 애정을 갖고 뜨거운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153만 도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희망과 기회, 풍요에 대한 큰 기대 속에 출발한 기축년(己丑年) 새해에도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충만하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보람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올해 우리 도의회는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라는 비전아래 도민복지증진을 위한 선진의정 실현, 지역균형발전 선도, 신뢰받는 의회 구현 등 도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역동적으로 일한 8대 의회를 마무리하고 결실을 맺어가는 의정사에 중요한 한 해이다. 우리 서른 한 명의 도의원들은 도민 여러분들께 약속했던 초심을 잃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 도민의 대의기관으로 도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주민의 손발이 되는 지역사회 봉사자로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올해에도 도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기대하며 도민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