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전국 시·도별로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내놓았다.

시는 대전 첨단의료복합단지 모형을 허브(Hub)와 스포크(Spoke)로 선정하고 융복합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타 지역 바이오 클러스터들이 공생할 수 있는 ‘첨단의료산업육성 마스터플랜’을 수립, 전방위 유치전에 나섰다.

시는 6일 융복합 연구가 필수적인 첨단의료산업의 특성상 기존 인프라가 구축된데다 관련 연구인력 양성기능, 글로벌 연계기능, 연구성과 테스트베트 기반을 갖춘 대덕특구를 허브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대덕특구의 첨단의료연구개발 역량을 활용해 강원 원주, 충북 오송, 대구 등 기존 클러스터를 스포크로 선정해 시너지 효과를 거둬야 한다고 제시했다.

시의 이 같은 입장은 올 상반기 중 선정될 첨복단지 유치 결정을 앞두고 첨단의료 관련 융복합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대덕특구의 탁월한 R&D 인프라를 내세우는 한편 자칫 정치논리에 의해 유치지역이 결정되는 것을 차단하려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시는 또 내달 중에 해외 맞춤형 의료전문가와 정책전문가를 초청해 ‘대덕국제바이오메디컬포럼’을 개최하고 대덕특구 내 출연연, 대학, 기업 등의 첨단의료관련 역량 결집에 나설 계획이다.

이택구 시 경제과학국장은 “정부는 융복합연구 기반을 갖추고 있는 대덕특구를 허브로 하고 여기서 나오는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는데 기존 클러스터를 활용할 경우 상호 윈윈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허브&스포크’ 전략을 중앙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