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일 4대강 살리기 등 36개 사업에 4년간 50조 원을 투입해 일자리 96만 개를 창출하기 위한 ‘녹색 뉴딜사업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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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안은 기존의 저탄소·친환경·자원절약 등 녹색성장 정책들을 체계적으로 묶고 고용창출 정책을 융합,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총 사업비 50조 492억 원은 국비 37조 5411억 원, 지방비 5조 2724억 원, 민자 7조 2357억 원으로 4대강 살리기 및 주변정비사업, 녹색교통망 구축, 산림바이오매스 이용 활성화, 녹색 숲 가꾸기 등의 핵심사업이 추진된다.
올해부터 2012년까지 총 18조 원이 투입되는 4대강 살리기는 수해예방, 수자원 확보, 수질개선 및 녹색생활공간 창조 등의 사업들이 계획돼 있다. 지난해 12월 29일 안동에서 시작된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는 한강유역인 충주지구 사업을 당초 6월에서 2월로 앞당겨 시행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올해에 추진되는 4대강 살리기 사업 물량의 대다수는 낙동강과 영산강유역에 대부분 투자되면서 충북지역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고 있다.
특히 오랫동안 해당 자치단체들이 정비사업을 건의해왔던 낙동강과 영산강 유역에 투자가 집중되면서 앞으로 추진될 각종 정비사업에 있어 금강유역과 한강유역권인 충북에의 투자유도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녹색뉴딜 핵심사업 중 하나인 산림바이오매스 이용의 활성화는 탄소 흡수원 확대 조성을 통해 기후변회에 대응하면서 녹색 일자리 창출 및 산림가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녹색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2012년까지 3조 원을 투입해 숲가꾸기 면적과 산물수집 확대, 산림 탄소순환마을 조성과 산림바이어매스 활용, 산림재해예방 및 훼손산림 복원 등의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3대 국립공원이라는 풍부한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충북이 이들 자연자원을 활용해 탄소거래권을 확보하는 등 노력여하에 따라서 새로운 지역발전의 모델로 삼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11조 원이 투입되는 녹색교통망 구축사업은 경부고속철도·호남고속철도의 조기개통 등 철도교통망 투자라는 핵심사업과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연계사업이 추진된다.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조기개통에 따라서 그 분기역이 될 오송 역세권 개발 구상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지자체 간 자전거도로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은 4대강 제방과 해안지역을 잇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자체의 기존 자전거도로 사업 등과 연계추진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어 청주 등 도내 자전거도로 조성 지역과 연계한 테마노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단순 정비사업이 아닌 한강유역인 충북의 북부지역과 금강유역인 남부지역의 문화관광 레저스포츠 공간 및 시설유치를 위한 구상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4대강 살리기 등 정부의 녹색 뉴딜정책을 면밀히 분석해 적극 대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