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과 관련한 자치구의 유치전이 과열·확전양상을 보이는 등 지역사회가 사분오열되고 있다.

당초 대덕구와 유성구 전민·관평·구즉동 일부 주민들이 시의 노선안 수용불가 입장을 밝힌 가운데 서구 둔산동 일대 주민들이 시 노선안 관철을 요구하며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주민 간의 대립과 반목이 심화되는 양상이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로 결집된 지역사회의 역량이 도시철도 과열 유치전에 휩쓸려 사분오열되는 모양새다.

최근 서구 둔산 지역 주민들은 시의 도시철도 2호선 계획 변경안 관철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해당 동(洞) 대표, 부녀회장, 노인회장 등은 지난 7일 주민협의를 거쳐 9일부터 지역 아파트 일원을 순회하며 서명운동을 실시했다.

이번 서명운동은 지난 3일 '대전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 이후 특정 자치구의 물리적 의견관철에 따른 반작용으로 풀이된다.

둔산 지역 주민들 대다수는 대덕구와 유성구 일부지역의 의견개진에 따른 시의 노선안(둔산 경유) 변경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서명부에는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해 일부 구민들의 반대에 휘둘리지 않는 일관성 있는 도시철도 계획 변경안 관철을 건의하고 있다.

이들은 시의 노선안과 관련해 재뜰네거리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이 1만 5000여 세대에 이르는 만큼 1차적으로 5만 명의 서명을 받아 오는 17일 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국회의원 및 구의원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도시철도 2호선 계획 변경안 관철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결국 대덕구발 도시철도 유치전이 유성을 넘어 급기야 서구까지 번진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구우회 서구의회 의장은 “시의 계획 변경안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판단한다”며 “지난 3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는 최대한 의견개진을 자제했지만 특정 자치구의 일방적 행동에 따라 서명운동이 시작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모(45) 씨는 “도시철도를 둘러싼 자치구, 주민 간 갈등이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다”며 “지역발전이라는 대승적 목표를 위해 시민들의 역량을 결집할 시점에서 분열양상을 빚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한편 유성구 전민·관평·구즉동 주민들은 도시철도 2호선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3만 4000여 명의 서명을 지난 9일 시에 제출했고, 앞서 대덕구는 도시철도 대덕구 연장을 건의하는 12만 명의 서명을 시에 제출한 바 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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