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하 기초연)은 지난 24일 대덕 본원에서 제9대 박준택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신임 박 원장은 지난 제8대 원장에 이어 연임에 성공하며 오는 2014까지 원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한 박 원장은 미국 일리노이대 무기화학 박사학위를 받고 KAIST 화학과 교수로 부임, KAIST 교수협의회장과 BK21 분자과학사업단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08년 제8대 기초연 원장에 선임된 바 있다.
박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기초연은 현재 세계적인 기초과학 공동연구기관으로 제2의 성장을 이뤄내기 위한 중요한 도약대에 서있다”고 밝혔다.
한국천문연구원도 24일 대덕 본원에서 제5대 박필호 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신임 박 원장은 1985년 연세대 천문기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부터 한국천문연구원에 근무해 온 박 원장은 GPS연구그룹장, 우주과학연구부장, 선임연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경력으로는 1998년부터 IUGG위원회 국제측지연합과 국제위성항법기구의 한국 대표를 맡고 있으며, 동시에 한국우주과학회 이사직을 수행 중이다.
상훈으로는 과학기술처장관 표창,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 올해의 천문인 상 등이 있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