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충남도가 수도권 전철의 천안~청주공항 연장과 관련 기존선안(조치원 경유)과 전용선안(천안-청주 직통) 모두를 국토해양부에 전달했으나 결국 전용선만 수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본보 3월 24일 1면 보도>도는 정부로부터 양쪽 노선안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은 후 그 결과를 근거로 합리적 안을 선택한다는 전략을 구사해 온 만큼, 국토부의 반쪽짜리 노선안 수용으로 향후 어떤 노선이 결정된다 하더라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7일 충남도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가 제시한 두 개의 안건 중 천안과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전용선만 반영 됐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발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르면 신규 전반기 착수사업으로 ‘천안~청주공항선’을 복선전철로 추진할 것을 사업계획에 명시한 반면 ‘천안~조치원~청주공항선’에 대한 계획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철도망 구축계획 도면에도 천안과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노선도로부터 조치원은 떨어져 표시돼 있는 등 전용선안만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전용선에 대한 예비타당성만 실시될 것으로 보여 연기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도는 국토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난감한 입장을 보이며 “두 개의 안 모두 국토부를 통해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으나, 국가 재정 등의 이유로 우선 수위에 따라 하나의 노선안만 반영됐다”고 말했다.

앞서 도는 기존선안과 전용선안을 놓고 연기·천안 간, 충남·충북 간 지역내 온도차를 보이며 갈등이 일자 두 가지 노선안 모두를 국토부에 의뢰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은 후 그 결과를 놓고 최종안을 결정한다는 전략을 밝혀왔다.

지역 간 이견이 강하게 일고 있는 만큼 권위 있는 기관으로부터 객관적인 검증을 받아 합리적 근거를 확보해 향후 갈등을 봉합할 수 있다는 판단에 기인한다.

그러나 이번 국토부의 결정에 따라 전용선안만 예비타당성이 실시될 경우 향후 어떠한 노선안이 결정된다 하더라도 지역내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의 경우 예비타당성 심의를 하나만 하겠다는 입장인 것 같다”며 “중앙부처에 철도망 구축계획의 권한이 있는만큼 현재는 진행사항을 이야기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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