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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과 예산 일대에 새로운 충남의 중심으로 건설되고 있는 충남도청이전신도시(내포신도시)에 광역철도망이 구축됨에 따라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다.
6일 도는 국토해양부가 고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장항선(아산 신창~익산 대야)과 서해선(송산~홍성)의 복선전철 계획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장항선(신창~대야) 122.1㎞ 구간은 현재 단선궤도를 복선전철로 개량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5692억 원이 투입되며 향후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15년까지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실시설계 중에 있는 서해선(송산~홍성) 복선전철화 사업은 총 98.3㎞로 사업비 4조 946억 원을 투입해 시속 230㎞급 일반철로로 건설되며, 내년에 착수해 2018년 사업이 완료된다.
특히, 국토부 제2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로 반영된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내포신도시에 인접한 홍성역을 통과하며 수도권전철 신창역과 연결되는 사업으로 신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관련 도는 이번 사업으로 내포신도시가 북부권역인 천안과 아산시는 물론 수도권까지 연결되는 등 충남 내륙지역의 원활한 물류유통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동시에 행정서비스 제공 역시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해안선의 경우 내포신도시에 인접한 홍성역을 중심으로 남으로는 장항선과 전라선이 연결되고, 수도권의 원시~소사~대곡 복선전철, 안산선, 경인선, 경의선 및 인천공항철도 등도 연계될 수 있게 계획 됐다.
박성진 행정도시지원 도청이전추진본부장은 “앞으로 내포신도시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이 조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가겠다”며 “신창과 홍성역을 연결하는 장항선 수도권 전철화사업이 연장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12년 말 인구 1만 5000명 이주를 목표로 내포신도시의 1단계 초기생활권 조성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15년까지 5만명 2020년에는 10만명의 인구를 유입하는 등 명품 도시 조성을 위한 단계적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