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객효과를 키우기 위한 미끼상품이다’, ‘고객편의 제고를 위한 설립이다’
롯데마트 서대전점의 주유소 설립을 두고 상반된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롯데마트 측은 주유소 설립을 통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자율경쟁을 통한 유가 인하를 기대하고 있다는 주장이지만 시민단체나 소비자들은 집객효과를 키우기 위한 미끼상품에 불과해 인근 상권이 고사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롯데마트 관계자는 “롯데마트 주유소 사업은 사실 주유소가 메인이 아니고 고객 편의 및 선택의 폭을 늘려주는 것이지 기름을 팔아서 어마어마한 이익을 챙기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마트는 자가용을 이용해 방문하는 고객이 대부분인만큼 그들을 위해 셀프 주유소를 만들어 편의를 제고하고, 가격에 따라 비싼 기름을 넣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선택의 폭을 늘려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롯데마트 측은 향후 조건이 되는 곳에 한해 주유소 설립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지식경제부 시행령을 통해 광역시 권에 대해 대형마트 주유소가 들어설 제도가 마련된 후 주유소 설립 확대를 구상중”이라며 “물론 확대한다고 해도 대규모로 늘릴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유소 설립 가능 조건이 맞는 지역의 경우에는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어마어마하게 주유소 수를 늘린다거나 롯데마트 주유소 점포망을 구성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고객 편의를 빙자한 ‘미끼상품’으로 주변 상권을 고사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광진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롯데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들은 미끼상품을 이용해 인근 상권을 고사시킨 뒤 가격을 올리는 행태를 계속해왔다”며 “대형마트 주유소가 들어선다고 해도 정유사 공급가가 비싸다면 유가 하락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 아닌가. 주유소 설치는 결국 롯데마트의 미끼상품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주유소 업계와 일반 주변 상인들을 포함한 대전시내 상인협회와 함께 롯데마트 주유소 설치 관련 대책기구 구성을 합의했다”며 “롯데마트 뿐 아니라 정유업체까지 포함한 유가 인하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부 소비자들 역시 대형마트의 주유소 설립이 당장에는 경쟁을 통해 가격을 내릴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화될 경우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직장인 이모(33·대전시 서구) 씨는 “유가 경쟁을 위한 대형마트 주유소 설립을 허가했다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대형마트주유소가 생기든 안생기든 주유소 기름값은 별 변동이 없을 것”이라며 “초기엔 가격경쟁을 한다고 저마다 조금씩 기름값을 내릴지 몰라도 조금만 지나면 공급가 등을 빌미로 결국 대형마트 주유소든 일반 주유소든 너나 할것 없이 가격을 올릴 것이 뻔하다”고 말했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