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청원군 내수읍 우산리에 위치한 충북소주 공장 전경.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충북의 자도주 명맥을 이어온 ㈜충북소주(대표 장덕수)가 롯데칠성음료에 매각된다. ▶관련기사 23면

그동안 지역의 적극적 지원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해온 충북소주는 지역업체의 한계에 직면해 결국 매각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장 대표는 경영이익의 지역환원 차원에서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매각결정

충북소주 장덕수 대표는 16일 청원군 내수읍 우산리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롯데와의 매각협상을 사실상 완료했다"며 "아직 MOU 등을 체결하지 않았지만 다음주 주식양도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매각금액은 장 대표와 기타 주주들이 갖고 있는 지분 100%를 약 350억 원 수준에 매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소주는 지난 1957년 '대양상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이후 89년 '백학'으로 사명을 변경한 뒤 부산의 '대선주조'와 '하이트소주'에 경영권이 넘어가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2004년 충북 충주 출신의 장 대표와 청주지역 상공인 6명이 인수하면서 사명을 현재의 충북소주로 바꾸고 자도주의 법통을 계승해왔다.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전체 소주시장의 1.6%를 차지하며 전국 10개 소주업체 중 최하위 수준이며, 충북지역에서도 진로에 밀려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배경

매각배경은 주류업계의 제반 여건 악화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 대표는 "최근 세계 각국의 자유무역협정(FTA)과 주류시장 개방, 주류 면허의 규제 완화 등으로 경영여건이 급변해 지금의 흑자 규모로는 4~5년 뒤의 파고를 넘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충북소주의 미래에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충북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성장하려는 롯데에 경영권을 인계키로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충북소주는 최근 3년간 연평균 22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유통망 확대와 함께 신규 투자를 시도했지만 자금난에 발목이 잡혔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그동안 접촉했던 펀드회사들이나 투자자들이 경영권 인계를 요구하는 등 복잡한 이유로 투자유치도 번번히 실패했다는 후문이다.

◆향후 운영전망

이번 매각성사는 롯데가 충북소주의 고용승계 요구를 적극 수용하면서 원만히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소주에 따르면 현 직원들은 100% 고용승계가 보장됐으며, 직원들의 복리후생은 물론 임금도 롯데 직원에 준하는 처우로 현재보다 30% 가량 인상될 전망이다.

롯데는 충북소주 매입을 계기로 충북을 물류기지화 해 전국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롯데는 충북소주 건물을 본사로 사용하면서 충북소주의 주력브랜드인 '시원소주'는 그대로 생산하고, 기존 제품인 '처음처럼'과 함께 충청권 및 수도권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지역환원사업

장 대표는 도민들의 그동안 성원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앞으로 장학재단을 운영할 뜻을 밝혔다.

장 대표는 "그동안 지역 각계각층의 아낌없는 지원과 사랑으로 지금의 충북소주가 있을 수 있었다"며 "충북소주를 떠나며 이에 보답하기 위해 장학재단을 설립, 다양한 지역환원 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 대표가 밝힌 장학재단은 90억 원 상당의 소유건물(청주시 상당구 사북로 166 대우빌딩)과 매각대금 중 일부인 현금 60억 원 등 총 150억 원으로 설립, 재단 이자수입으로 인재양성 사업과 소외계층 지원사업 등을 펼친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기금 출연이 이뤄지면 장 대표는 충북소주 매각으로 얻는 수익중 70% 정도를 재단에 환원하는 것이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
 

충북소주 연혁

1957년 3월 희석식소주 제조면허

획득 (합자)대양상사 설립

1989년 8월 (합자)백학으로 회사명 변경

1997년 7월 '시원'소주 출시

1998년 7월 ㈜하이트소주로 회사명 변경

2004년 10월 ㈜충북소주로 회사명

변경(장덕수 대표이사 취임)

12월 시원소주 리뉴얼 제품 출시

2006년 7월 신제품 '맑은바람' 출시

9월 신제품 '제휘' 출시

2008년 3월 벤처기업 인증

8월 2008 IWSC(국제주류품평회) 수상

2009년 5월 '청풍', '100휘' 중국수출

6월 '제휘', '후휘', '100휘' 호주수출

2010년 3월 2010 SWSC(국제주류품평회) 수상

2010년 IWSC(국제주류품평회) 수상

신제품 '블루아 XO' 출시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