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충북도의원이 '이시종 지사의 측근 인사 기용'과 관련한 도정질문을 포기하면서 불거진 이 지사의 ‘측근 챙기기’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문성과 관계없이 공직을 하려면 당선 가능한 유력지사 후보 캠프에 들어가 선거운동을 하면된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올 정도다.

특히 다음달 임명될 충북신용보증재단 신임 이사장에 민선5기 정책기획단 서민복지분과위원 등을 맡았던 금융인 출신의 김모 씨가 내정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벌써 ‘보은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해 7월 취임 직후 선거를 도운 측근들을 도와 산하기관에 배치하면서 줄곧 과도한 ‘측근인사’ 비판을 받아왔다. ‘집사’로 알려진 백상진 씨를 3년 임기의 도 대외협력관(5급 상당)에, 선거캠프에서 공약개발을 담당했던 김문종 씨를 정책보좌관(5급 상당)에 앉혔다.

한 달 후인 8월에는 지사가 당연직 이사장인 충북인재양성재단 사무국장에 선거캠프 대변인을 지낸 박종천 씨를, 충북학사 원장에 자문 역할을 수행하던 김지학 씨를 각각 임용했다.

박 씨는 내년 8월까지 서기관(공무원 4급)에 준하는 급여를 받는다. 박 씨는 애초 도청 홍보보좌관에 거론됐으나, 지난해 6·2지방선거 때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근거도 없이 일방적인 주장을 앞세워 기자들에게 '협박성' 메일을 보내면서 언론과의 갈등이 있어 홍보보좌관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이 지사의 수행비서인 허철 씨가 공모과정을 거치지 않고 체육회 6급 정직원으로 채용됐다.

또 충북도장애인체육회 이사회에서 이 지사의 추천을 받은 임헌택 충북도장애인축구협회 상임부회장의 임명동의안이 파행 속에 통과됐다. 임 처장은 오랜 기간 이 지사 소속 정당인 민주당에서 활동해 온 인사로 장애인단체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올 들어서도 선거공신 2명을 산하기관장에 임용해 ‘지나친 측근 챙기기 인사가 아니냐’는 비난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도가 관리·감독하는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청주산단) 전무이사에 주재선 씨, 오창과학산업단지관리공단(오창산단) 전무이사에 김현상 씨가 선임됐다.

주 씨는 6·2선거 때 이 지사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고, 김 씨는 민주당 충북도당 사무처장을 지낸 인물이다. 이들의 임기는 4년으로 연봉이 8000여만 원, 업무추진비가 1000여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9000여만 원을 받는 것으로 도청 ‘2인자’격인 행정부지사 연봉과 비슷한 액수다.

또 충북청풍명월21실천협의회 사무처장에 선거캠프에서 유세를 담당했던 오병용 씨를 기용했다.

취임 직후부터 ‘보은인사’ 구설수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내달 임명될 충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과 충북체육회 사무처장에 어떤 인물을 앉힐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청 안팎에서는 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선거를 도운 금융인 출신의 김모 씨가 내정됐으며, 체육회 사무처장에도 이 지사 측근이 기용될 것이라는 설이 돌고 있다. 이 지사 측근들이 차지한 자리 가운데 보좌관 등 일부를 제외하고 상당수 인사가 해당분야와 무관한 경력을 갖췄다. 또 그간 겸직으로 돼 있던 자리에 측근들을 앉혔다는 점에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사례로는 박종천 씨가 맡은 충북인재양성재단 사무국장직은 그동안 충북개발연구원 소속 연구원이 겸임했는데 이 지사가 전임직으로 전환했고, 오창산단 전무이사직도 충북도지식산업진흥원장이 겸직(당연직)해오다 이번에 전무이사를 별도 임명키로 내부규정을 개정했다. ‘과도한 측근인사’라는 지적이 나올만한 대목이다. 이 때문에 공직사회에서는 '제 식구 챙기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기류가 팽배하다.

한 인사는 “지난해 조직개편에 따라 정원감축은 물론 승진적체 등으로 공직내부의 사기와 근무의욕이 침체했지만 이 지사는 고통분담 등을 요구했다”면서 “선거공신들에 대한 보은인사는 최소한 허용될 수 있다 하더라도, 정도가 지나치다 보니 점점 지사에 대한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충북도 대외협력관 백상진 씨
충북도 정책보좌관 김문종 씨
충북학사원장 김지학 씨
충북인재양성재단 사무국장  박종천 씨
충북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임헌택 씨
충북도체육회 경기훈련팀  허    철 씨
청주산단 전무이사 주재선 씨
오창산단 전무이사 김현상 씨
충북청풍명월21 사무처장 오병용 씨
충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김모 씨(내정설)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

<이시종 지사 보은인사 현황>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