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업계가 경기불황으로 감소한 매출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주 고객층인 30~40대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내수경기 회복에 대한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서도 30~40대를 타깃으로 한 점포와 상품군들은 불황에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25일 대전지역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대전점이 올해(1~11월) ‘연령대별 매출구성 비중’을 분석한 결과, 30~40대가 백화점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구매고객 수는 30대가 1위로 33.7%를 기록했고, 20대 2위(27%), 40대 3위(22.1%), 50대 4위(13.2%)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매금액 순위는 30~40대가 56.8%를 차지했고, 50대 19.9%, 20대가 17.1%인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백화점 대전점 유상돈 홍보팀장은 “30~40대는 불황에도 꾸준한 소비행태를 보인다”라며 “최근 경제침체 극복을 위해 이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도 갤러리아카드의 연령대별 매출구성비를 조사한 결과,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타임월드점에서 구매한 고객 중 30~40대의 매출구성비가 62.3%를 기록해 가장 왕성한 소비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30~40대가 백화점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제1소비층으로 부상하자, 백화점들은 이를 근거로 30~40대를 상대로 한 판촉전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명품 소비의 경우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 고소득층인 40~50대가 주도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절반 이상을 20~30대의 젊은층이 소비하고 있다.

올 상반기 타임월드점의 루이비통, 페라가모, 코치, 디올, 셀린느 등의 수입 명품매장의 연령대별 명품 구매 현황을 분석해본 결과, 20~30대의 매출 비중이 절반 정도를 차지해 50~60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대해 타임월드점 관계자는 “불황에 상관없이 젊은층 사이에서는 명품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라며 “50~60대의 경우 고물가·고금리 등의 부담에 소비를 줄이는 것으로 분석돼 장년층의 매출비중은 감소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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