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올해 대전도시마케팅공사, 대전복지재단 등 새로운 공조직을 신설키로 하면서 대내외적으로 ‘기대 반 우려 반’ 관심이 엇갈리고 있다.
시는 엑스포재창조사업, 복지만두레 등 민선5기 주요 공약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새롭게 도시마케팅공사 및 복지재단을 연내 설립키로 하고, 현재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방공기업 형태로 신설되는 '대전도시마케팅공사'는 기존의 엑스포과학공원공사와 대전컨벤션뷰로 등 2개 조직을 흡수 통합하며, 대전의 도시마케팅 기능과 지방관광공사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특히 호주의 브리스번 마케팅공사를 벤치마킹해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대전의 신성장 동력산업인 MICE산업과 함께 관광인프라 확충, 지역의 숙원사업인 엑스포재창조사업의 주관사로서의 기능과 역할이 주어진다.
조직 규모는 임원을 포함 100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게 되며, 행정적 절차를 거쳐 오는 10~11월경 발족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시문화·관광자원 통합관리를 위한 도시마케팅 통합법인 설립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며, 향후 수익사업 등 수지균형 방안 연구 및 수지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시는 또 지역 공공·민간분야의 복지서비스를 통합·관리하고, 민·관 협치의 지역형 복지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재단법인 형태의 '대전복지재단'을 연내 창립할 계획이다.
대전복지재단의 주요 기능으로는 설립초기 민·관협치의 복지만두레를 운영해 민간 중심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민·관 복지네트워크의 통합기능을 담당하는 한편, 복지시설 및 기금을 관리하고 민간복지의 총괄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조직 규모는 95억 원(사회복지기금 57억 원, 사회복지회관 임차금 38억 원)의 출자금을 시작으로 오는 2021년까지 180억 원을 적립한다는 목표로 자립기반 구축 시까지 일반회계에서 지원된다.
시는 올 상반기까지 공청회 및 창립총회, 조례개정, 부처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10월 개원키로 하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본부는 중구나 동구의 공실 빌딩을 활용할 예정이다.
시 산하 공조직이 새롭게 신설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벌써부터 인사의 투명성과 조직의 효율성·전문성 제고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선5기 출범과 동시에 불거진 인사와 관련된 잡음을 거론하며, “이들 조직의 수장 및 주요 요직에 선거 공신이나 전·현직 관료들로 채워지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학계에서는 “새롭게 탄생하는 이들 조직의 경쟁력은 바로 효율성과 전문성”이라고 전제한 뒤 “다원화된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공서비스도 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정치적인 배려를 제외한 순수한 민·관 협치의 상생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