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최대 50% 이상 축소된 5만여 ㎡ 규모로 건립될 전망이다.

대전시는 민간사업자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부적격 처리될 경우에 대비, 사업규모를 축소하거나 별도의 행정적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오는 2014년까지 민간자본을 유치, 도시철도 구암역 주변 10만 2080㎡ 규모의 부지에 현 유성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을 통합 이전키로 하고, 여객터미널과 시내버스·BRT 기점지, 환승주차장, 화물차고지 등의 시설을 건립키로 한 대규모 시책사업이다.

그러나 그동안 높은 토지가격과 소유권 문제 등으로 민간자본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민자가 아닌 시비 사업으로 시행할 경우 1000억여 원이 넘는 과도한 사업비도 직접 추진에 최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서 제출 기한인 오는 28일까지 뚜렷한 대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사업규모 변경 및 BTO방식 도입, 직접 재정사업 추진 등 최적안을 동시에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전문 컨설팅업체에 의뢰해 터미널의 매표 및 임대수입 등 비용구조 분석, 타 시·도의 터미널 운영현황 비교 분석, 터미널의 적정규모 및 부대사업 범위 도출 등을 분석, 활용키로 했다.

이날 유세종 시 교통건설국장은 “개발예정지역인 도시철도 구암역 주변은 현재 GB(그린벨트)지역으로 묶여있지만 높은 지가와 10만 ㎡에 달하는 대규모 부지로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맹점 때문에 민간사업자들이 사업 참여를 꺼리고 있다”고 전제한 뒤 “민자유치가 아닌 직접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과도한 사업비 부담 등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며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유 국장은 이어 “민간자본의 유치를 위해 사업규모를 최대 50%까지 줄이고, 진입로 개설 등 다른 행정적 지원을 새로운 유인책으로 고려하고 있다”면서 “공모 중인 민간사업자의 선정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여건 변화에 대비해 사업계획 변경 등 제반사항을 검토, 사업기간을 단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용전동 고속·시외버스복합터미널과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과 연계해 서부시외버스터미널과 둔산동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을 각각 폐쇄할 예정이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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