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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부시도록 푸른 잔디, 청명한 바람, 지저귀는 새소리, 그 아래서 시원하게 원을 그리며 돌아가는 골퍼들의 경쾌한 티샷. 이 장면은 골프장 그린 위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부턴가 스크린 골프장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면이 됐다. 스크린 골프의 탄생과 발전은 그동안 수십만 평 규모를 갖춰야만 가능했던 라운딩을 10평 남짓한 작은 방에서 가능하게 만들었다. 비용도 기존의 10분의 1수준이면 충분하고 바쁜 직장인들은 어렵게 부킹예약을 하지 않고도 퇴근 후 동료들과 어울려 손쉽게 라운딩을 즐길 수 있다. 이처럼 스크린 골프는 평범한 직장인들이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스크린 골프의 확산 뒤에는 국산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스크린 골프 시장 80%를 점유하고 있는 우리 지역 업체 ㈜골프존(대표 김영찬)이 있어서 가능했다.
◆새로운 발상으로 '블루오션'을 개척
골프존은 생소하기만 했던 가상현실 기술을 골프에 적용해 필드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3D 골프 시뮬레이터를 개발, 국내 골프시장을 뒤흔든 것은 물론 전세계에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다. 실제 골프장에 대한 항공촬영 및 실사촬영, 측량 등을 통해 3D로 제작한 골프 시뮬레이터는 7∼10평 규모의 실내에 설치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타석에 들어서 공을 치면 바닥에 장착된 센서가 공과 클럽을 감지해 그 데이터를 처리해 화면에 영사하는 방식이다.
실제 볼은 골퍼의 정면에 설치된 화면을 맞고 떨어지지만, 스크린에 영사된 화면에는 자신이 친 볼이 어떤 구질로 얼마나 멀리 날아가는지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공과 클럽을 센싱해 데이터를 추출, 훅이나 슬라이스, 훼이드, 드로우 등 구질을 95% 이상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실제 필드라운딩에 흡사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면서 골프존의 연 매출은 2002년 출시 당시 10억 원에서 2009년 1400억 원으로 급증했고 지난해는 대략 20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우리 기술로 세계시장을 '정조준'하다.
골프존은 지난 2004년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원을 통해 중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스웨덴 등 5개국과 연간 330만 달러 규모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한 이후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현재는 일본과 홍콩 등 2개 해외법인과 5개 해외 디스트리뷰터 또는 직접판매를 통해 기존 5개국은 물론 네덜란드와 영국, 스위스, 러시아, 태국, 호주, 아랍에미레이트 등 전세계 30개국에 진출해 있다.
이처럼 골프존은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해외사업 부문 매출액은 전년대비 해마다 10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09년 기준 해외시장 점유율 60%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경쟁업체인 미국의 풀스윙사와 어바웃골프사 등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거둔 성과로 골프존의 약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골프존은 앞으로 전세계를 8대 권역으로 구분하고 핵심 거점 중심으로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세계 100대 도시에 골프존 문화공간을 수출, 1억 달러 매출 목표를 달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신형엔진 '골프존 리얼'로 새로운 도약
골프존은 올해 3세대 골프시뮬레이션 '골프존 리얼'을 출시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 오는 5일 새롭게 선을 보이게 되는 '골프존 리얼(GOLFZON Real)'은 지난 3년간 200여 명의 개발인력과 총 120억 원이 투입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술력을 현실화했다. 가장 큰 특징은 전용항공기 촬영을 통해 90여 개 실제 골프 코스를 그대로 재현, 현실감을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골프존 리얼'은 인트로 영상에서 홀별 공략법이 제시되고 정확한 클럽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지형에 따른 거리, 속도 손실률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미니맵을 통해 자세한 풍향과 풍속이 표시되고 온그린 시 그린의 좌우 고저 및 전체 지형을 확인하는 시선 낮춰보기 기능을 추가하는 등 캐디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어드바이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또 실력에 따라 5가지 티 위치(백·챔피언·프런트·시니어·레이디)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고 핀 위치와 그린 위치를 사용자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7가지 다양한 경기 모드(스테이블포드, 포섬 스트로크, 라스베가스 등)를 추가했으며, 지역별, 인기별, 실력별, 최근 플레이CC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코스 선택과 라운드 환경, 조건 설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편리함과 즐거움을 대폭 강화했다.
한편 골프존은 '골프존 리얼' 출시를 기념해 이달 5일부터 2월 28일까지 3명 이상 라운딩한 응모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가종여행권과 순금, 골프존 이용권, 골프레슨비 지원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