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기동안 잘못된 해상경계로 인해 온갖 핍박과 설움을 받아왔던 서천 군민들이 분연히 떨쳐 일어설 태세다.

100년 간 가슴에 품어왔던 응어리를 품고 더이상 살아갈 수 없다는 판단에 기인한다.

서천군민들은 일제가 만든 해상경계란 터무니 없는 잣대로 어업인들을 범법자로 만드는 꼴을 지켜볼 수 없다며 본격적인 주권찾기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서천군민들은 부당한 해상도계를 바로잡기 위한 군장대교 점거, 선박 200여 척을 동원한 해상시위, 범 서천군민 서명운동 등 실력행사 및 물리력 동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일본인에 의해 잘못 설정된 해상경계를 바로잡지 않는 한, 두고두고 후세에 부끄러울 수밖에 없다는 최후통첩이다.

조상대대로 고기 잡고 삶의 터전을 일궈 왔던 서천 앞바다를 내준 채, 계속해서 일제 망령의 볼모로 살아갈 수 없다는 피맺힌 절규이기도 하다. 특히 일제가 식량 수탈을 위해 군산에 유리하게 획정한 해상경계로 인해 파란만장한 영겁의 세월을 보내왔지만, 손에 쥔 것은 궁핍한 ‘애옥살이’ 뿐이었다며 조선총독부령을 앞세워 서천군민만 사지(死地)로 내모는 정부의 무책임을 지켜볼 수만 없다는 입장이다.

당장 정부가 1900억 원(사업비 1718억 원, 보상비 182억 원)을 투입해 총 연장 3185m(교량 1930m, 접속도로 1255m) 규모로 건설 중인 군장대교(군산시 해망동~서천군 장항읍) 건설공사를 가로막겠다는 복안이다.

군장대교가 건설되면 군산항을 오가는 하루 1만 2000여 대의 차량이 금강하굿둑으로 13㎞를 우회하지 않고도 수도권으로 오갈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할 수 있지만, 정작 장항보다는 군산을 위한 다리 건설이라는 판단에 근거한다.

아울러 군장대교가 완공되면 새만금방조제,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돼 교통편익 증진은 물론, 외지 관광객을 불러들인다고 하지만, 장항보다는 군산 발전을 가속화할 게 자명한 데도 군산에서는 서천군민들의 외침을 지역이기로 몰아가고 있다는 불편한 심기도 한몫하고 있다.

서천군민들은 또 연안어선 200여 척을 동원해 해상시위를 전개함으로써 군산항을 오가는 선박의 입·출항도 저지하겠다는 계획도 수립 중이다. 생존권을 부르짖으며 한세기 동안 탄원서를 제출하고, 법적 소송을 제기해도 돌아온 것은 관습법의 지위를 앞세워 일제가 만든 ‘도계’를 인정하는 악순환이 계속돼 온 데 대한 애끓는 울분의 발로(發露)이기도 하다.

어민들은 또 해상경계를 법으로 정한 것도 아닌 데, 연해와 근해에 대한 명확한 구분도 없이 잘못 그려진 해상도계에 따라 어민들의 생존권을 옥죄고, 툭하면 전과자로 만드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며 6만 여 서천군민의 이름으로 대대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우봉 군산LNG발전소&군장대교 맨손어업 피해보상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전 서천군 어민회장)은 “관련 법을 제·개정해 해상도계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마련하든지, 아니면 공동조업구역 설정을 통해 이젠 서천어민들의 한을 풀어줘야 한다”며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 않는다면 정부를 상대로 실력행사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강경방침을 내비쳤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서천=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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