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지난달 15일 발표한 'ADHD(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 환자 수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ADHD 환자 수는 2003년에 비해 238%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서 5~9세의 환자는 지난 2003년 1만 368명에서 지난해에는 2만 2068명으로 113% 증가했으나 10~14세는 2003년 6239명에서 지난해에는 2만 9679명으로 376%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생이 대부분인 15~19세의 환자 수는 2003년 1179명에서 지난해에는 1만 207명으로 무려 766%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ADHD 환자가 늘어나는 것은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도 연관성이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건보 정책연구원에서도 ADHD는 약물치료와 함께 부모교육, 행동치료, 사회기술훈련 등 통합적 접근이 중요하다고 밝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교육전문가들은 "가정에서 자기 자식만 두둔해 이기적인 인성을 키우는 교육은 결국 사회적응에 실패하고 자신의 의견만 주장하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며 "자신을 가르치는 교사에게 폭행을 저지를 수 있는 학생은 부모에 대한 존경심도 없어지게 돼 존속상해 등 패륜적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고 지적, 사회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최근 교사에 대한 폭력사건 예방을 위한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분위기가 일고 있다.

사회 일각에서는 형법상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교사에 대한 폭행'은 '존속 상해'와 동일하게 봐야 한다는 의견이 일고 있는가 하면 교권보호법을 제정해 교권 실추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교사들은 제자들의 미래를 위해 폭행을 당하고도 밝히는 것을 꺼려 거의 모든 사건이 경찰의 인지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학교 구성원들에 의한 신고절차를 통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가해 학생은 물론 학부모에 대해서도 강력한 처벌을 하는 양벌제 도입도 검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학교를 마친 A(31·여·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씨는 "미국에서는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라며 "만약 교사에 대해 폭력이 이뤄지면 곧바로 경찰에 신고되는 것이 미국사회"라고 말해 민주주의는 법치주의와 직결돼 있음을 알 수 있게 했다.

가해학생에 대한 별도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돼야 한다.

문제 학생들에 대한 보호·교육시설을 정부차원에서 확충하고 각급 학교마다 상담교사를 배치해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줘야 하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현재 충북도교육청에서는 위기학생 관리를 위해 청명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으나 이와는 별개로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을 전담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

충북도교육청 강상무 중등교육과장은 "교사에 대한 폭력을 막기 위해 내년에는 전담부서를 설치해 대응하겠다"며 "학생들에 대한 체육활동, 인성교육 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끝> 김규철 기자 qc258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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