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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고속철도 1-2공구노선이 관통할 예정인 청원군 강내면 저산1리 마을전경. 이덕희 기자 | ||
11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 제1-2공구 구간은 2742억여 원의 공사비가 투입돼 지난해 12월부터 공사가 시작됐고, 오는 2013년 6월 준공 예정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07년 청원군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데 이어 지난 2008년 11월 호남고속철도노반 실시설계를 착수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 청원군 부용면 주민이 부용면 전 구간의 지하화를 요구하며 진정서를 접수하면서 공사는 난항에 빠지기 시작했다.
이에 더해 지난 3월 충북 청원군 강내면과 부용면 일부 주민이 추가 지하화를 요구하고 나섰고 또 다른 주민은 이와 반대로 지상화를 주장하고 나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4월부터 지난달 29일까지 7차례에 걸쳐 주민 설명회를 갖고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주민은 마을별로 지상화와 지하화를 각각 요구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현재 청원군 강내면 저산1·2리, 산수리 주민은 지하화를, 청원군 부용면 갈산1·2리, 연기군 동면 응암리 주민은 지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는 김정완 청원군 강내면 저산1리 이장은 “국가적 사업이기 때문에 공사 자체는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저산1리 구간은 마을 한가운데를 관통한다”며 “주택 바로 옆으로 고속철도가 지나가면 소음, 진동, 전자파, 비산먼지 뿐만 아니라 농작물에도 막대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이장은 이어 지상화를 요구하고 있는 주민에 대해서는 “주민의 의견을 통합할 필요가 있어 지난 9월 통합협의회를 구성해 협의했지만 일부 회원들이 통합협의회에서 탈퇴했다”며 “주로 노선 주변에 땅을 가진 주민이 보상을 위해 지상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하화를 주장하고 있는 주민은 지난 8일 대전역 동광장에서 추가 지하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으며 앞으로 투쟁 수위를 높여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비해 지상화를 주장하고 있는 주민은 노선을 지하화하면 지하수 오염 및 고갈의 우려가 있고 지하화된 노선 주변도 개발제한 등의 불이익이 따름에도 일부 주민이 이 같은 사실을 이해 하지 못해 막연히 지하화를 주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권경욱 연기군 동면 응암리 주민대책위원회 대표는 “지하화 될 경우 제대로 된 보상도 못 받는 것에 더해 노선 양옆 30m구간까지 개발이 제한되는데 단지 조망권과 소음 때문에 지하화 해 달라는 것은 상식 외의 행동”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공단 입장에서는 지상화와 지하화 모두 공사비용에서 큰 문제는 없다”며 “아직 공사기간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주민의 협의을 이끌어 내는 데 노력 중이지만 워낙 입장차가 커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