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자치구들의 민선4기 이월사업이 대부분 표류를 이어가고 있다. 공사가 중단된 동구 신청사. 충청투데이DB  
 
민선4기 당시 마무리 짓지 못하고 민선5기로 넘어온 대전지역 5개 자치구의 계속사업들이 행정절차나 재정여건 등을 이유로 기약없는 표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야심차게 시작됐던 굵직한 일부 계속사업은 재원 미확보로 올스톱 됐거나 뚜렷한 추진계획도 미흡한 실정이어서 각 자치구들의 향후 대응방안에 귀추가 주목된다.

실제 동구의 경우 민선5기에 풀어야 할 최대 계속사업은 지난 6월 중단된 신청사 이전공사 재개다.

구는 최근 현 구청사 부지를 대전시가 내년 초까지 매입비 115억 원을 지급키로 합의하면서 공사 재개에 파란불이 켜졌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러나 부족재원 300억 원에는 턱없이 부족한데다 가오도서관 사업비로 지원된 국비 30억 원 이외에 뚜렷한 재원확보 방안도 없어 공사재개는 여전히 부정적이라는 시각이다.

여기에다 현재 신청사 건립 공사장 관리비용에만 매월 2500만 원이나 소요되고 있어 구의 부담감은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 중구는 수변산책로 조성과 상징공원 등 시민휴식공간 조성을 목표로 야심차게 진행했던 대사천 생태공원조성사업을 민선5기들어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총 공사비 500억 원 가운데 구가 부담해야 할 125억 원(25%)의 재원확보 방안을 찾지 못하고 이내 손을 놓아 버린 것.

구는 연간 86억 원 규모의 지방채 발행이 가능하지만 대사천 이외의 다른 사업도 재원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마저도 기대 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구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정부부담률 확대 방안을 제기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분석이다.

구 관계자는 “지방비부담 과중을 골자로 하는 재정운영상황 보고서를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에 재신청 한 상태”라며 “이번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사업재개는 당분간 기대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심사결과가 나오는 내달이 돼봐야 대사천 복원사업에 대해 언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성구의 경우 하천의 체질개선 및 생태복원을 위해 민선4기 때부터 추진하고 있는 유성천 수해상습지 개선공사는 반쪽 공사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있다. 현재 어운교~구암교 2.5km구간 공사만 80%정도 추진됐을 뿐 구암교~현충원 3km구간은 사업예산(220억 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착공시기조차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는 “구암교~현충원 구간 공사는 아직 불확실하다. 하지만 국토해양부에 공사비 220억 원에 대해 우선사업 지원을 요청, 심의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차선책으로 대전시 자전거도로 사업 추진 시 제방공사비만이라도 협조를 요청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명물테마거리 조성사업은 민선 4기 2단계 사업 완료후 뚜렷한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당초 올해안에 설계용역과 행정절차를 거쳐 3단계 공사를 완료 할 예정이었지만 재정악화로 사업추진 활기를 잃으면서 내년으로 이월될 전망이다.

4단계사업은 재원확보조차 불투명해 3단계 사업이 마무리 된 후 사업방향을 다시 잡아야 할 실정이다.

주민 숙원사업이었던 대덕구 법동천 생태하천 정비공사 사업은 지난 6월 착공예정이었지만 현재까지 시공업체 선정, 보상절차 등을 해결하지 못한채 사실상 내달로 착공시점을 연기한 상태다.

쌈지공원, 바닥분수 설치 등 테마별로 물빛거리와 선비거리로 나눠 2015년까지 추진되는 한밭대로·계족로 상징거리사업은 배너거리만 조성됐을뿐 예산관계로 더 이상의 사업진행은 전무하다.

구 관계자는 “당초 계족로 변에 바닥분수를 설치 하려고 했지만 벤취, 화단 조성으로 계획이 변경됐다”며 “향후 사업은 2012년에 세부계획을 다시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서구문화원 신축, 인조잔디 축구장·관저체육공원운동장 개장 등 민선4기 현안사업 대부분이 완료된 상태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대전 5개 자치구 민선4기 주요사업 추진상황
내용 현 상황
  동구 신청사 이전공사 중단
  중구 대사천 복원사업 중단
  유성구 유성천 개선공사 중단
  대덕구 법동천 정비공사 연기
  서구 문화원 신축 등 완료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