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충남종교인 평화회의 대표 회장을 맡고 있는 하늘문교회 이기복 담임목사. 이호창 기자  
 
“종교간에 벽을 허물고 화합하면 이 땅에는 전쟁이 사라지고 평화가 정착됩니다. 종교인들이 한 공동체라는 의식을 갖고 협력해야 민족과 세계에 희망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기복 대전·충남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63·대전 하늘문교회 담임목사)은 세상이 어지럽고 곤경에 처해 있을 때 종교가 화합과 협력을 통해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전·충남종교인평화회의는 기독교, 천주교, 불교, 원불교 등 4대 종단이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유교와 천도교에서도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전해왔다.

그동안 대전·충남종교인평화회의는 대전·충남지역의 현안인 세종시 문제, 청소년 문제 등 각종 사회현상에 대해 폭넓은 의견교환을 통해 모아진 뜻을 정치권 등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기복 대표회장으로부터 앞으로 종교인평화회의의 활동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들어보았다.

▲다음은 이기복 대표회장과의 일문일답

-대전·충남종교인평화회의 태동배경과 역할은

“대한민국의 중심부인 대전·충남은 종교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적으로도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몇년 전 각 종파의 대표자들이 만나 우리지역의 현안과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필요성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꼈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종교와 교리는 다르지만 타 종교를 존중하고 이해하면서 한 목소리를 모으는 데 힘썼다. 그동안 천주교, 불교에서 대표회장을 맡았고 올해 초 개신교 대표 자격으로 대표회장을 맡은 후 종교간에 우호협력을 다지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세종시 원안추진에 대한 종교인들의 의지를 담아 정치권에 전달하는 등 대전·충남지역의 종교계 목소리를 대변해왔다.”

-대전·충남종교인 평화회의의 활동 성과는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목적이 같다. 그렇기 때문에 교리를 떠나 화합과 협력을 이룰 수 있다. 종교 지도자들은 각자 종교의 교리에 따라 포교활동을 하면서도 지역의 각종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함께 기원했다. 또 대전·충남 종교지도자들은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내용에 협의했고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준비를 마쳤다. 그동안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재임 시절 함께 모임에 참여하면서 종교간에 화합과 협력을 이끌어냈고 내달에는 염홍철 대전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등 단체장들과도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계획이다.”

-타 종교에 대한 배타적이거나 서로 뜻이 맞지 않을 때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되는데

“대전·충남종교인평화회의는 종교인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한 지역사회 시민으로서 같이 교제하며 밝고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일에 협력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종교는 최고 수준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본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동안 외부에서 생각하는 편견은 없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해달라.

“우리 사회에 중요한 이슈, 특히 소통이 안된다는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종교인들이 본을 보여야 한다. 종교계 대표들과 협의를 통해 타 종교기관을 방문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로 했다. 또 대전·충남지역에 현안문제가 있을때 서로 협력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종교인으로서 해야할 말은 할 것이고 청소년문제(범죄)와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좋은 강연도 가질 예정이다.”

-지역의 종교인들과 시민들에게 한 마디

“좀 더 낮아지고 겸손한 자세로 세상을 바라봐야 하고 우리 지역과 사회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리고 내게 맡겨진 일은 최선을 다해 책임감 있게 계획하고 추진하는 모습을 보일 때 종교가 없는 사람들로부터 존중과 관심, 참여를 이끌어낼 것이다.”

프로필

△학력= 공주영명고 졸업, 목원대 신학대학 및 대학원 졸업, 한남대 사회복지대학원 졸업, 미국 아주사 퍼시픽대 신학대학원 졸업, 미국 샌프란시스코 신학대학원 졸업

△경력= 현재 하늘문감리교회 담임목사, 목원대 신학대학원 강사, 배재대 신학과 겸임교수

대전시기독교연합회 회장, 충남지방경찰청 경목실장, 기독교연합봉사회 이사, 대전 성시화운동본부 직전회장, 한국해비타트 대전지회 직전이사장, 기독교대한감리회 총회 실행위원, 대전·충남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 기독교대한감리회 남부연회 직전감독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