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은 대전대는 ‘비전을 넘어 미래의 중심으로!’란 슬로건을 걸고 글로벌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한 도전과 혁신에 나서고 있다.
슬로건은 국내 최고의 자연친화적 캠퍼스와 학부중심대학을 지향하며 학생이 행복한 대학, 오고 싶은 대학을 꿈꾸는 대전대의 새 미래를 담고 있다.
대전대는 지난 1980년 동구 용운동에 둥지를 튼 뒤 8년만인 1989년 종합대학 인가에 따라 종합대학으로 승격했다.
지난 30년 대전대는 국가발전과 문화창조, 사회봉사라는 설립자 지산 임달규 선생의 건학이념 아래 국가와 지역사회, 학생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으며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학풍을 갈고 다듬어 왔다.
특히, 대전대는 지난 1996년 설립자의 호를 따 개관한 지산도서관과 맥센터 등 첨단 시설을 갖추고 앞선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지산도서관 ‘아이스홀’은 7000여 점의 시청각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컨텐츠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맥센터는 3000평 규모의 종합문화체육시설로 지역 주민에게도 개방돼 있다.
또한 1400여 명을 수용하는 신입생 전용생활관은 4인 1실과 2인 1실로 구성, 영화감상실과 개인별 LAN선, 체력단련실, 독서실, 매점, 휴게실, 빨래방, 전용식당 등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 지난 2003년 캠퍼스 마스터플랜에 의해 건립되는 30주년 기념관은 연면적 203만 2515㎡ 의 부지에 건축면적 64만 9303㎡ 로 지하 1층, 지상 10층 규모로 신축된다.
30주년 기념관은 교육연구시설과 대학본부를 비롯한 행정부서들이 입주하게 되며, 첨단강의실과 국제회의실 등 첨단 교육시설을 갖춰 앞으로 대전대 발전과 더불어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중심으로 자리잡게 된다. 이와함께 대전대는 대전과 청주, 천안 등 충청권 4곳의 한방병원을 운영, 특성화된 한방진료서비스를 지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친절서비스는 물론 질적 의료서비스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또 대전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보건진료소에는 한의과 대학교수가 직접 학생들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연중으로 제공하고 있다.
◆미래를 향한 대전대 교육목표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이하는 대전대는 세계 속 명문사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이 혜화인의 실천 철학을 담은 ‘혜화웨이’를 선언하는 한편 중기목표 달성을 위한 ‘도전 2010’과 장기목표인 ‘비전 2020’을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학생교육의 질적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브랜드 가치 창조와 글로벌시스템 구축, 교육지원 역량강화를 위한 경영관리시스템 선진화와 교육환경개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학연관 협력 활성화 및 평생학습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밖에도 대전대는 동구 용운동 캠퍼스와 중구 대흥동 외국어정보사회교육원, 둔산캠퍼스의 교육대학원과 보건스포츠대학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군사산업정보대학원을 삼각축으로 대학발전의 성공적 발판을 마련한데 이어 한의학과를 바탕으로 한 보건의료계열 특성화도 한 단계씩 진척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의학과를 비롯해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병원경영학과, 응급구조학과, 뷰티건강관리학과 등 중부권 최대 한방병원을 거점으로 추진해 온 대학 특성화는 대전대를 색깔 있는 대학으로 변모시켰다.
◆혜화아너스 아카데미와 맞춤식 취업프로그램
대전대는 자치단체 및 기업체들과 다양한 산학연 네트워크를 가동, 맞춤식 취업에 나서고 있으며 취업특강과 입사서류 클리닉을 연중 가동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혜화아너스 아카데미는 학생의 명예를 실현하는 대전대만의 엘리트프로그램으로 최고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공인 영어성적 및 심층면접 등을 종합해 선발된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 및 생활관 지원시 우선 선발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며 선진형 강의시스템을 적용한 지도교수의 특별지도로 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맞춤식 수강을 유도한다.
이밖에도 전임교수가 기업체 및 연구소 등을 직접 방문해 취업성과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공무원시험대비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고시실 운영, 여성커리어프로그램, 엘리트 취업 아카데미 등 다각도의 취업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미래지향적 교양교육 학습프로그램
대전대는 교양교육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최근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해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한 실용추구 교양교과과정을 완성,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전임교원을 대폭 확충했으며 최첨단 교양교육 전용관을 신축해 온·오프 라인 동시강의 시스템 등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을 구축, 교육의 질 제고와 학부교육 선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교양교과과정은 3품(국제품, 정보품, 인성품)과 글쓰기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외국어와 IT분야, 인성분야 등 세 분야로 나누어 선택적으로 집중 이수할 수 있도록 트랙이수제로 운영되고 있다.
트랙이수제는 취업 중심적 교양과정으로 글쓰기와 한자 교과목은 공인자격 취득을 권장해 성적평가에 반영하고 있으며, IT분야 교과목들은 공인자격증 취득을 의무화해 자격증을 취득을 뒷받침 하고 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남다른 글로벌 교육 맞춤 인재 양성 |
학생회 임원·리더십 전형 50명 선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