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청주시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이용객의 안전 확보를 위해 설치된 자전거도로에 일반차량의 불법 주정차와 자전거 도로위로 차량의 진입을 막기위해 설치한 차단봉들이 자전거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 ||
특히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이용객의 안전 확보를 위해 기존 자전거도로의 대대적인 정비와 중장기 시설확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6일 청주시에 따르면 지역에 설치된 자전거도로는 모두 407㎞. 그러나 이 가운데 무심천 하상 자전거전용도로 16.8㎞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인도 위에 설치된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로 이용에 제한이 따르고 있다.
또한 상당수 자전거도로가 '중구난방' 식으로 설치되면서 이용률이 현저히 떨어지는데다 안전사고 위험까지 제기되고 있다.
실제 시내권에 설치된 상당수 자전거도로는 보행자와 겹치지 않도록 색을 달리해 구분지어놓고 있으나 이를 무시하고 다니는 보행자들 때문에 자전거 이용이 사실상 불가능한 곳이 태반이다.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는 두 바퀴가 달리 '차'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이 자전거 운전자에 있다. 이같은 이유로 인도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자전거길은 자전거 운전자들이 기피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버스승강장, 녹도, 인도 시설물을 비롯해 인근상가 적치물과 주차된 차량까지 예고 없이 끊기는 자전거길에 위험을 감수하고 차도로 내려가야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고 있다.
구도심권의 경우는 도로를 포함한 인도폭이 좁아 형식상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만 표시해 놓았을 뿐 실제 이용은 거의 불가능한 상태다.
이와 관련 청주시는 민선5기 공약사업으로 오는 2013년까지 총사업비 100억 원을 들여 지속적인 자전거도로 설치 및 정비를 위한 '녹색교통수단 자전거이용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예산확보가 만만치 않은데다 전담부서조차 없는 현 상태에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기대하기란 어렵다는게 대다수 의견이다.
시민 정모(41·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씨는 "인도 위에 줄만 그어놓는다고 자전거도로가 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자전거길 곳곳이 끊기는 등 연계성이 떨어지다 보니 인도나 차도를 이용하게 되고, 이 때문에 사고위험이 높아져 자전거 이용을 꺼리게 된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청주의 도로 대부분이 처음부터 자동차 위주로 만들어지다보니 구조상 자전거도로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며 "예산 및 인력 지원만 원활히 이뤄진다면 자전거 이용이 많은 학교 주변을 중심으로 연속성이 부족한 자전거도로를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