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철새의 서식지 몽골을 가다]④위풍당당한 자태…검독수리를 만나다
2008년 08월 14일 (목) 지면보기 |  11면 충청투데이 cctoday@cctoday.co.kr
   
▲ 여우까지 사냥하는 검독수리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몽골에서 보기 어려운 새이다. 독수리 번식지인 아르덴산트 바트한산에서도 번식하는 것으로 보이나 취재과정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다.

  검독수리
검독수리는 매목 수리과에 속한 텃새이자 철새다. 몸 길이는 수컷의 경우 81㎝, 암컷은 89㎝ 정도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167∼213㎝ 정도에 이른다. 암수 모두 같은 빛깔로 등쪽은 검은 빛을 띤 갈색이고 가장자리는 그 빛이 연하다. 머리 위는 갈색이며 윗목과 뒷목은 노란 빛이 도는 붉은 갈색이다.

꼬리의 밑부분은 갈색이며 꼬리깃은 흰 바탕에 검은 가로무늬가 있고 몸의 아래쪽은 검은색이다. 여름에는 높은 산악지대에 살며 겨울에는 평지나 해안, 산림이 우거지고 암벽이 많은 고산지대에 서식한다.

번식기가 지나면 4∼5마리의 가족군(家族群)으로 다니는 것도 있다. 둥지는 산지의 암벽 사이나 고산지대의 절벽 등 다른 동물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으며 침엽수 가지가 주요 재료다. 번식기는 3월 중순∼4월 상순으로 보통 2∼4개의 알을 낳는다.

포란 후 44∼45일이면 부화하고 그 후 77일 정도 지나면 새끼 검독수리는 둥지를 떠날 수 있게 된다. 천연기념물 제243-2호로 지정돼 있으며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독수리와 검독수리는 나란히 천연기념물 제243-1호와 제243-2호로 지정된 같은 수리과에 속해 있지만 행태는 전혀 다르다.

독수리는 소위 말해 '하늘의 제왕'으로 일컬어지지만 검독수리에 비하면 사실 독수리는 살아있는 작은 쥐 한 마리도 사냥하지 못하고 오로지 사체(死體)만 먹어 치우는 '자연의 청소부'에 불과하다.

반면 검독수리는 독수리보다 몸집은 작지만 생김새부터 일단 위압감을 준다. 범접하지 못할 카리스마가 넘친다. 갈고리처럼 야무지게 구부러진 날카로운 부리와 발톱은 여우 한 마리쯤 단숨에 숨통을 끊어 놓기에 충분하다. 다리를 내리고 발톱을 한껏 세운 채 V자 형태로 약간 날개를 들어 전속력으로 돌진, 순식간에 먹이를 낚아 챈다. 약육강식, 생태계의 엄정한 질서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셈이다. 검독수리의 살아있는 야성 덕분에 몽골에선 검독수리 사냥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거대한 원(元)제국을 경영했던 칭기스칸이 가장 즐겼던 놀이가 바로 검독수리 사냥이었고 과거의 영화를 되새기는 몽골 나담축제의 백미 또한 이 검독수리 사냥이라고 한다. 몽골 주요 관광지나 초원 곳곳에서 눈을 가린 채 다리에 줄을 맨 검독수리를 팔에 앉힌 유목민을 자주 볼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 검독수리 둥지 인근에서 공존하는 솔개.
▲몽골 초원에서 만난 하늘의 절대 강자…검독수리

몽골에서 검독수리를 처음 만난 건 맹금류 번식지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에르덴산트가 아니라 바가노르 인근 지역에서 였다. 3일 간의 에르덴산트 바트한산 탐조에 앞서 본사 취재진은 물새 탐조를 위해 바가노르(울란바타르에서 동쪽으로 150㎞)를 찾았다.

주민의 증언을 토대로 후크노르라는 호수를 찾던 중 고산지대로 둘러싸인 한적한 곳에서 독수리와 검독수리, 까마귀 떼를 만날 수 있었다.

죽어 있는 소 한 마리를 놓고 먹이 쟁탈전이 벌어진 것이다. 사체의 상태로 봐서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듯 보였다. 어떻게 알고 왔는지 먹잇감을 중심으로 하늘엔 독수리와 검독수리, 초원수리, 솔개, 말똥가리 등 수리과에 속한 포식자들이 모여들었고 까마귀 떼도 가세해 하늘은 순식간에 큰 싸움터로 변했다.

그 사이에서 운 좋게 검독수리 한 마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검독수리의 출현으로 상황이 순식간에 종료되긴 했지만 검독수리는 먹이 주변에 취재진이 서성이는 게 못마땅했는지 이내 자리를 피했다.

에르덴산트 바트한산에서의 탐조기간 동안에도 취재진은 검독수리의 행태를 몇 차례 관찰할 수 있었다.

방목된 염소와 말 등이 바트한산을 자유롭게 오르내리고 있었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검독수리의 사냥 실력도 두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처음 만난 사이라 그런지 결국 히든카드까진 보여주질 않았다.

그러나 바위산 중턱 곳곳에 온갖 동물의 뼈가 널려 있는 것을 보면 야생의 삶이 얼마나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지 미뤄 짐작할 수 있었다. 바트한산에서 발견한 20여 개의 둥지 가운데 서너 개가 검독수리의 둥지로 확인됐는 데 어린 놈은 발견하지 못했다.

낭떠러지 바위 틈에 둥지를 트는 습성 때문에 검독수리 둥지 자체를 발견하기도 어려웠고 운 좋게 둥지를 발견해도 근접할 수 없는 곳에 위치해 있어 독수리 둥지 관찰과 같은 성과를 얻진 못했다. 드넓은 초원과 하늘을 경영하는 맹금류의 살아있는 전설, 검독수리의 자태를.

ㅤ▲쉽게 볼 수 없게 된 텃새 … 검독수리

   
▲ 검독수리와 독수리가 먹은 것으로 보이는 소의 사체를 취재진이 살펴보고 있다. 우희철 기자
검독수리는 우리나라에서 텃새로 분류되지만 자연상태에서 이들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는 극히 드물다. 그 만큼 귀해졌다는 뜻이다. 강원도 영월 동강과 철원 DMZ(비무장지대), 충북 충주 등지에서 둥지를 틀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지만 지금은 찾아볼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 검독수리를 발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처럼 어려운 것은 개체수가 얼마 되지 않는 이유도 있겠지만 사람의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높은 산 낭떠러지 바위 틈에 둥지를 틀기 때문이다. 특히 검독수리는 독수리와 달리 2∼4개의 알을 낳는다.

식욕이 왕성한 이 새끼 검독수리들을 60여 일 동안 건강하게 키우려면 번식지 주변에 많은 동물이 살아야 하는데 '개발지상주의'의 틈 속에서 이미 검독수리의 많은 먹잇감이 사라져 버렸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 검독수리가 우리나라에서 일종의 도박처럼 새끼 양육을 선택할리 만무하다. 겨울철 몽골과 러시아에서 번식한 어린 검독수리들이 우리나라를 찾지만 그 수도 얼마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철원에선 독수리 틈에 끼어 월동하는 어린 검독수리 몇 마리를 볼 수 있고 2003년에 이어 지난해 11월, 서산 천수만에서 한 마리의 검독수리가 발견돼 겨울철새 탐조가와 연구자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지난 1월엔 금강 상류 미호천 합류지점인 금남대교 인근에서 검독수리가 처음으로 발견됐는 데 역시 단 한 마리였다. 검독수리가 이 땅에서 번식해 다시 한 번 텃새로서 살아갈 날이 과연 올 수 있을까.

몽골=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사진=우희철 기자 photo291@cctoday.co.kr



[인터뷰]님바야르 몽골야생동물보호센터소장
열악한 연구환경 극복이 철새보호 관건

   
- 몽골에서 독수리와 검독수리 등 맹금류(조류)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나.


"자체적인 연구는 미약한 수준이다. 정부기관인 몽골과학아카데미를 통틀어 몽골의 야생조류를 연구할 수 있는 인력이 5명 밖에 없다. 조류와 관련된 박사급 연구원도 대학을 다 합해 10명이 채 되지 않는다. 독수리와 검독수리 등 맹금류를 포함해 대부분 한국에서 월동하는 겨울철새의 고향은 몽골이다. 2005년부터 한국 국립중앙과학관 백운기 박사팀과 본격적으로 겨울철새와 관련해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국내(몽골) 학자들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재정 여건상 어려운 게 현실이다. 외국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

- 몽골, 특히 에르덴산트 지역의 맹금류 서식환경은 어떤가.

"체계적인 조사가 이뤄져 통계가 쌓여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해 확신할 순 없다. 맹금류의 개체수는 유목생활에 따른 방목의 패턴과 비례한다. 가축수가 많아지면 맹금류도 개체수를 유지하지만 환경이 악화돼 방목이 이뤄지지 않으면 에르덴산트의 명성도 장담할 수 없다. 아직까진 초록이 지속적으로 형성되고 있고 그래서 방목도 유지되고 있는 만큼 환경은 괜찮다고 본다."

- 맹금류의 서식지 환경보호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역시 가뭄과 사막화가 가장 큰 문제다. 먹이사슬의 최정점에 있는 맹금류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은 역시 하위 구조에 속해 있는 동물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어야 한다. 그런데 최근 몽골에서 가뭄이 심각해지고 이에 따라 많은 초지가 사막으로 변해가면서 서식환경이 열악해지고 있다. 몽골의 사정도 안 좋은 데 한국으로 월동간 독수리와 검독수리들이 돌아오는 사례도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 한국과 몽골 양국이 보다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독수리와 검독수리의 개체수를 유지시킬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기준 기자

시리즈 전체보기
Posted by 대청호블루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