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대강 정비사업계획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대운하 논란이 재연(再燃)되고 있다.

특히 대운하 재추진을 주장하는 환경단체인 ‘부국환경포럼’이 10일 발기인 대회를 갖고 본격 출범함에 따라 대운하 추진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권은 4대강 정비계획사업과 관련 하천정비사업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권은 물론 환경단체 역시 “대운하 재추진을 위한 사전정비사업”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4대강 정비는 대운하와는 전혀 다른 사업”이라며 “4대강 정비사업은 홍수도 예방하고 지구온난화와 물부족 현상을 해소하고 하천수질도 개선할 수 있다”며 “다목적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한국판 뉴딜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와 국토해양부 등은 지난 7일 4대강 정비사업을 포함한 주요 국책과제 홍보 방안 등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당과 선진당 등 야권은 4대강 정비사업 예산 삭감을 주장하는 등 4대강 정비가 대운하의 단초라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정부가 4대강 하천정비사업이라고 에둘러 표현하고 있지만 하천정비에 머물지 않고 대운하와 연계시킬 것이라는 점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면서 "민주당은 관련 예산을 절대 동의해 줄 수 없고, 반드시 삭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예결특위 소속인 오제세 의원(청주 흥덕갑)과 조영택 의원(광주 서구갑) 등은 내년도 4대강 책정사업 예산 7910억 원 가운데 2500억 원의 삭감을 요구한 상태다.

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당 5역회의에서 “4대강 정비사업은 대운하를 위한 기초작업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특히 낙동강 정비사업 예산이 4469억 원으로, 2008년도 1836억 원에 비해 243%나 증가했는 데 다른 강과 비교하기에 증가폭이 너무 크다. 낙동강 정비사업이 바로 대운하의 기초작업이 아닌지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방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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