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민 정무부지사  
 
충남도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4대강 사업과 관련,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민의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특히 논란의 핵심인 보 건설과 대형 준설 등 일부 사업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국회, 지방정부, 충남도민이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합의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자문기구인 ‘4대강 사업 재검토 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종민 정무부지사는 4일 기자회견을 갖고, “4대강은 속도전보다 대화와 소통이 먼저”라며 이 같은 입장을 국토해양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 부지사는 이날 “충남도가 대행협약을 체결해 추진 중인 금강살리기 4개 공구는 사업이 모두 착공돼 정상 추진 중”이라며 “다만 사업 추진과정에서 기존계획에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더 좋은 금강살리기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해 수정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공사가 진행 중임을 감안해 논의가 너무 늦지 않도록 4대강 재검토 특위와 전문가포럼 등의 의견수렴 및 실증 조사, 분석 작업 등을 근거로 다음달 말까지 충남도의 1차 재검토 의견을 정리해 중앙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안희정 충남지사가 선거 전후로 ‘4대강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며 사실상 반대입장을 피력한 것에서 한발 물러선 입장 표명으로 풀이된다. 겉으로는 ‘4대강 재검토’의 근간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입장에서 다소 유연해 질 수밖에 없는 속내를 내비친 것이라는 평가에 기인한다.

실제 충남도가 대행하는 논산 강경, 부여 장암, 금산 대청, 연기 미호지구 등 금강권역 4개 공구에서는 보와 대규모 준설사업이 없고, 하도정비와 자전거길 설치, 생태하천 및 산책로 조성 사업 등이 펼쳐지고 있어 큰 논란이 없는데 따른 것이다.

결국 충남도와 안 지사는 4대강(금강) 사업을 추진하되,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사항을 갑작스레 뒤집는 인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정부를 상대로 실리를 챙기는 방향으로 정책방향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복심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안 지사는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환경을 훼손하고 지방재정을 파탄내는 사업”이라며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다른 시·도지사 당선자들과 함께 정부에 사업중단을 건의하겠다”고 강력한 저지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김 부지사는 “금강살리기 사업에 대한 충남도의 문제제기는 금강권역 4대공구를 할거냐 말거냐는 사안이 아니고, 금강사업 전체에 있어 문제가 되는 것에 대해 검토하자는 취지”라며 “중앙과 지방은 싸우는 게 아니라 논의를 통해 의견을 모아 약속과 합의를 실천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도는 정부에 보낸 공문을 통해 △4대강 사업 속도조절 요청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에 나서 줄 것 △충남도 4대강 재검토 특위의 조사활동에 대한 협조 △특위 활동에 국토해양부의 공동 참여 및 공동 조사 등을 요청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