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01.jpg
▲ ⓒ연합뉴스

프로야구가 팬들 곁에 다가온다. ‘보살’을 양산한 한화이글스가 10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갈 수 있을지가 올 시즌 최대 관건이다. 2017 타이어뱅크 KBO 정규시즌이 31일 오후 7시 일제히 개막한다.

올해 김성근 감독은 3년 계약 마지막 해로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안고 시즌에 나선다. 한화는 시즌 개막 일주일이 올 시즌 성적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개막전 3연전은 두산베어스, 내달 4일 홈 개막 3연전은 NC다이노스로 강팀과의 6연전이 예정돼 있다. 

시즌 첫번째 산은 두산. 게다가 개막전 선발은 최고의 용병투수 니퍼트다. 메이저리거 비야누에바로 맞불을 놓았지만 완전한 전력을 갖추지 못한 한화로써는 지난해 우승팀 두산을 상대하기에는 버거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안정적인 제구와 메이저리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야누에바가 두산타선을 잠재운다면 개막전 승리는 물론 그 기세를 몰아 위닝시리즈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야구는 투수놀음. 한화가 예년과 다르게 검증된 원투펀치를 갖고 있다는 평가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여기에 배영수의 시범경기에서 부활도 한화팬들을 기대케 하는 부분이다. 지난해 준우승팀 NC와의 홈 개막 3연전 역시 만만치 않은 경기가 예고돼 있다. 

비야누에바-오간도-배영수로 이어지는 선발진 외에 믿음을 주는 선발투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 김성근 감독은 4-5선발을 확정하지 않은 채 ‘선발-불펜 결합 야구’를 펼칠 것이라 공언한 만큼 선발은 물론 롱릴리프들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홈 개막 3연전의 성패를 가를 전망이다. 

특히 권혁이 빠진 불펜과 용규, 정근우 등 주전 타자들이 부상으로 빠져 있는 공백을 어떻게 메우느냐도 관건이다. 

포스트시즌 진출이라는 목표를 삼고 총 144경기 대장정에 나서는 한화.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올 시즌 가늠자 역할을 하는 개막 6연전 결과에 팬들의 큰 관심이 투영되고 있다. 

이형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미분양-견본주택.jpg
▲ ⓒ연합뉴스

대전지역 미분양 주택이 집단대출 규제와 조기 대선 등 주택시장 불확실성 여파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9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대전 미분양 주택은 726가구로, 1월(551가구)보다 31.8% 늘었다. 대전의 경우 1월 말 현재, 최근 1년 새 가장 적은 미분양 물량을 기록했지만, 예기치 못한 악재를 비껴가지 못하면서 경남에 이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악성 재고 물량으로 지목되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276가구)이, 전월(279가구)보다 1.1% 감소한 게 위안이 됐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조기대선 정국에 따른 부동산 정책 불확실성과 집단대출 금리 인상 등이 관망세로 이어지고 있는 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충남·북 미분양 물량은 각각 8970가구, 3982가구로, 전월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여전히 전국 17개 시도 중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세종 미분양 물량은 단 한 건도 없었다.

지난 2월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전월(5만 9313가구) 대비 3%(1750호) 증가한 6만 1063호로 집계됐다. 준공 후 미분양은 전월(9330호) 대비 2.1% 감소한 9136호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전체 미분양 물량을 보면 수도권 미분양 물량은 1만 8014호로 전월 대비 4.9% 줄었고, 비수도권은 4만 3049호로 전월대비 6.6% 감소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 29일 대전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19대 대통령 후보 충청권역 선출대회에서 득표수 1위를 차지한 문재인 후보가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정재훈기자 jprime@cctoday.co.kr

더불어민주당 경선의 분기점인 ‘충청대첩’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과반에 근접한 득표로 1위를 차지해 호남에 이어 다시 한 번 선두를 달리면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안방’인 충청권에서 선전했지만 문 전 대표에게 10%p 이상 뒤쳐지면서 분위기를 반전하는 데는 실패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가 과반 이상 득표하는 것은 차단하면서 희망의 불씨는 살렸다는 평가다.

29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실시된 민주당 충청권 순회경선에서 문 전 대표는 47.8%를 차지해 선두를 지켰다. 안 지사가 36.7%를 득표해 2위를 차지했고 이재명 성남시장 15.3%, 최성 고양시장 0.2% 순이었다. 이틀 앞선 지난 27일 호남권에서 크게 앞선 문 전 대표는 이번 충청권 승리로 다시 한 번 ‘대세론’에 힘을 싣게 됐다. 특히 충청권은 경쟁자인 안 지사의 텃밭으로 불리며 선두를 확신할 수 없었던 곳이기에, 문 전 대표에게는 의미가 클 수 있다. 정권교체를 바라던 호남의 민심이 앞서가는 문 전 대표에게 쏠렸듯이 충청권 역시 그와 비슷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경선9.jpg
안 지사로서는 텃밭인 충청권에서도 1위 자리를 내주면서 분위기가 조금은 가라앉은 모양새다. 하지만 결과를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관측도 있다. 이번 충청권 경선에서 반전의 발판을 만들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마지막 남은 불씨만큼은 살렸기 때문이다. 안 캠프 측은 호남 경선 직후 마지막 경선이 수도권에서 10만표까지는 극복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즉 영남권에서만 잘 방어한다면 수도권에서 결선으로 끌고갈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는 해석이다.

이 시장은 당초 충청권 득표로 목표했던 15%를 넘기면서 선전했다는 분위기다. 앞서가는 문 전 대표와 텃밭으로 통하는 안 지사 틈에서 선전하면서 수도권에서의 반전을 꾀할 수 있는 발판은 확보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우리가 정권교체 이후에 대한민국을 제대로 개혁하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려면 압도적인 대선 승리가 필요하다"면서 "압도적인 대선 승리의 힘은 압도적 경선 승리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또한 "충청인들께서 아마 그런 마음으로 저에게 힘을 모아주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지난번 호남 경선에 이어서 다시 한 번 크게 이겨서 기쁘다"며 "충청에 아주 좋은 후보가 있는데도 정권교체란 큰 대의를 위해 저를 선택해주신 것에 대해 대전·충청도민들께 깊이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내겠다"며 "충청의 자랑스런 안희정 후보, 또 함께 한 이재명 후보, 최성 후보와 함께 힘을 모아서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선 호남권 경선에서 문 전 대표는 60.2%를 기록해 20.0%를 득표한 안 지사와 19.4%를 얻은 이 시장을 큰게 앞섰다. 민주당 경선은 이미 치러진 호남권과 충청권에 이어 31일 영남권, 내달 3일 수도권·강원이 예정됐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민주당경선10.jpg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충투 기자단 :

1면-민주당후보.jpg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29일 안희정 지사의 '안방'인 대전에서 2차 순회경선을 펼친다. 문재인 전 대표는 대세론을, 안희정 지사는 대반전을 기대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4일 광주에서 열린 방송토론회 장면. 왼쪽부터 이재명·최성·문재인·안희정 예비후보(기호순). 연합뉴스


‘충청대첩’이 더불어민주당 경선의 향방을 가를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충청권 표심을 얻는다면 호남권 순회경선에서 크게 앞선 문재인 전 대표는 ‘대세론’을 굳힐 수 있는 반면, 추격하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로서는 ‘안방’에서의 선전으로 반전을 꾀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29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호남권에 이어 두번째 순회경선인 충청권 경선을 치른다.

우선 야권 바로미터인 호남권 경선에서 60%가 넘는 득표로 기선을 제압한 문 전 대표는 분위기를 몰아 충청권에서 ‘대세론’을 굳힌다는 입장이다. 전국에서 지지를 받겠다고 공헌한 만큼 충청권에서도 1위를 차지해 결선 없이 경선을 마치겠다는 게 문 캠프 측의 구상이다. 문 전 대표는 호남 경선 직후 “욕심 같아서는 수도권에 올라가기 전에 조금 대세를 결정짓고 싶은 욕심”이라며 “충청권역은 안 후보 지지가 강한 곳인데, 열심히 해서 극복해 보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반전을 노리는 안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안 지사는 ‘안방’인충청권에서 역전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안 지사는 호남권 경선 직후 “이제 첫 라운드가 끝났다. 저로서는 의미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충청에서 다시 만회하고 뒤집고, 그리고 영남에서 버텨서 가장 많은 유권자가 모인 수도권에서 최종 역전의 기회를 만들겠다”고 반전의 기회가 충분히 남았음을 강조했다. 

안 지사가 반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텃밭인 충청권에서의 1위를 지켜내야 한다. 만약 충청권에서마저 문 전 대표에게 선두를 내준다면 남은 경선 일정에서 반전의 기회를 만들기란 쉽지 않다. 그런 만큼 안 지사에게 충청권 경선은 반드시 넘어야 할 대첩이 된 셈이다. 

안 캠프 관계자는 “충청권에서 격차를 줄인다면 가능하다”며 “전체 선거인단의 60%가 모인 수도권에는 우리당의 전통적 지지층이 아닌 중도 성향의 선거인단도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돼 이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이면 승산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 시장도 역전의 기회를 마련키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충청권에서 문 전 대표의 과반 득표를 저지하고, 수도권에서 경선을 결선 투표로 끌고 가겠다는 전략이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메인01.jpg


백제역사유적지구(이하 백제지구)에 대한 지역 학교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백제지구가 오는 7월을 기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2주년을 맞는 등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정작 도내 초·중·고교 학교들은 수학여행지로 백제지구를 외면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27일 충남도와 충남교육청 등에 따르면 올해 수학여행을 예정하고 있는 도내 초·중·고교는 544개교이다. 이 중 백제지구를 찾는 도내 학교는 단 4개교(천안2, 아산1, 당진1)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5년과 지난해에도 백제지구를 찾은 도내 학교는 각각 3개교(천안1, 아산1, 청양1)와 6개교(천안3, 서산1, 당진1, 서천1)에 그쳤다.

도 차원에서 일본 및 타 지역 수학여행단을 유치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지만, 지역 학교의 관심과 지원없이는 반쪽짜리 정책에 그칠 우려가 크다.

지역 학교들이 백제지구를 수학여행지로 활용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으로 국내 최대 수학여행지로 꼽히던 경주역사유적지구의 명성이 떨어졌고, 올해 초 사드 여파로 중국으로 수학여행을 떠나려했던 학생들도 연기·취소를 결정하면서 백제지구가 대안으로 떠오른다는 점에서다. 

도내의 경우만 떼놓고 볼때도 지난해 경주 지진으로 당시 경주로 수학여행을 떠나려했던 79개교(6000명)가 경주행을 포기했고, 올해 초 20개교가 사드 여파로 중국행을 포기한 바 있다.

충남도와 백제지구도 학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숙박, 관광, 오락, 체험시설 강화 등의 자체적인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공주·부여 백제지구 주변에 300명 이상의 수학여행단을 유치할 수 있는 숙소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공주의 경우 계룡산갑사유스호스텔, 공주유스호스텔, 한옥마을 10여동에 불과하고, 부여 역시 부여군유스호스텔, 부여군청소년수련원, 부여삼정유스호스텔, 부여관광모텔 등에 불과한 실정이다.

오락·체험시설 등 관광자원의 부족 문제도 백제지구 수학여행단 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홍성지역의 한 초등학교 관계자는 “솔직히 수학여행이 교육과 함께할 오락·체험시설이 충분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경주역사유적지구와 비교해도 턱없이 부족한게 현실”이라며 “프로그램이 반나절이나 하루면 충분히 돌아볼 수 있는 내용이다보니 수학여행지로 선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글 싣는 순서>

대전 유성구 봉산동 현대아웃렛 조성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앞으로 진행될 절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웃렛 입점 승인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과 수정사항이 제시될 수 있고, 현대백화점 측이 이를 얼마나 수용할지가 관건이다.

26일 시에 따르면 현대아웃렛 입점 승인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공람, 사업자 주민설명회, 도시계획·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및 고시, 건축인허가 및 대규모점포 개설등록 등의 절차가 남아있다. 현대백화점은 지역상생협력기금 60억원을 출연하고, 경제활성화에 대한 계획을 제출했지만 좀 더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먼저 원도심과 지역 상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현대아웃렛이 해외명품 등 프리미엄 브랜드 위주로 매장을 구성해 기존 상권과 중복을 최소화한다 하더라도 피해를 입는 상인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또 로컬푸드 판매장과 지역 주요 맛집 입점 등에 대한 계획도 주민 동의가 필요해 보인다. 이밖에 대형유통시설이 들어서면 집객 효과로 인한 원도심 공동화현상이 우려되는 만큼 실효성이 있는 상생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 현대아울렛 김포점. 현대백화점 공식블로그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해서는 시를 비롯한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 풀어가야 한다. 물론 이기적인 주장에서 벗어나 기업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역 현지법인 설립은 앞으로 행정절차 과정에서 뜨거운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시는 현지법인 설립을 논의해 보겠다고 했지만 사실상 관철이 어려워 보인다. 


현대백화점이 전국에 매장을 내면서 현지법인을 만든 사례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엑스포재창조사업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가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것과 비교하는 시각이 많은 만큼 논란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행정절차에 주민설명회는 물론 각종 심의가 남아 있는 만큼 과정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의견과 구체적인 의견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지법인과 관련해서는 시장이 직접 지역적 관점에서 논의해 보겠다고 했다. 앞으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Untitled-2.jpg
▲ 23일 오후 공중에서 촬영한 전남 진도군 사고 해역에서 이뤄지는 세월호 인양 장면. 세월호와 잭킹바지선 간 간섭에 따른 문제를 해소해 수면 위 13m 인양을 목표로 신중한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 바다의 아픔이 지상으로 떠오릅니다.

우리의 참척(慘慽)도 다시 떠오릅니다.
세월호 1073일….
차마 용서해달라는 말은 할 순 없어도,
속죄하고, 속죄합니다.
그리고,
애타게 그 이름을 불러봅니다.
꽃잎처럼 흩어진 가여운 그 이름을 불러봅니다.

1년 물살이 2800번 바뀌는 맹골수도(孟骨水道),
그 수천(水天)에 떨어진 꽃잎이 물경 300여명,
고백컨대, 세월호 침몰은 '사고'가 아니라
국가가 국민을 구조하지 않은 '사건'입니다. 
그날, 바닷물이 차오를 때 두려웠습니다.
얼어붙은 체온 더듬으며 두려웠습니다.
그 짐승 같은 어둠이 두려웠습니다.
까닭도 모른 채 스러지니 두려웠습니다.

국정농단에 대한민국이 침몰하던 날,
우리의 가슴도 잠겼습니다.
우리의 믿음도 잠겼습니다.
'꽃'들은 대한민국에게 묻고 있습니다.
왜 구해주지 않았는지,
왜 어른들의 잘못으로 아이들이 죽어야만 했는지,
왜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지,
묻고 또 묻습니다.

아,
제 자식은, 곁에 두고도, 보고 싶고 또 보고 싶은 법인데,
생때같은 자식을 바다에 묻으니 사무칩니다.
여전히 하늘에선 '잊지 말아 달라'는 절규가 흩날립니다.
'잊지 말라'는 음성은 그 아이들이 우리에게 하는 말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가 그 아이들을 통해 하려는 말입니다.
천리 물 속 캄캄한 선실 안에 갇혀
"엄마, 내가 나중에 말 못할까봐 그러는데, 정말 사랑해요"라고 쓴
SNS 속의 목소리가 가슴을 다시 칩니다.
우리는 지금 생몰의 카운터를 세며 지옥의 묵시록을 씁니다.
그 절명의 푸르른 꿈들은 산산조각 났지만
그들을 가슴에 담습니다.
국민이 상주(喪主)가 되어 가여운 혼백들을 가슴에 묻습니다.
묻고 또 묻은들 가슴에 맺힐 하얀 물빛 없으련만
먹빛 바다 보며 푸른 꿈을 바칩니다.

스러져간 청춘이여, 스러진 노여움이여!
떨다간 아픔이여, 떨어져나간 슬픔이여!
다시 꽃이 되어
다시 꽃이 되어
천상의 꿈으로 피어나소서.

'봄'에 떠난 그들을 다시 만난 '봄'
하늘은 왜 이다지도 화창한지요.
이제 이별과 이별하고,
진실과 만나야 할 시간입니다. <충청로-나재필 논설위원>

세월호 희생자의 영면을 빕니다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충청로]

충청로.jpg
▲ ⓒ연합뉴스



▶'해'와 '바람'이 내기를 했다. 지나가는 나그네 옷을 벗기는 게임이었다. 바람이 먼저 나섰다. 휘휙~ 바람이 불자 나그네는 옷깃을 더 단단히 여몄다. 이번엔 해가 온기(溫氣)를 뿜었다. 그러자 나그네가 슬슬 외투를 벗기 시작했다. 힘만 믿고 불어댄 바람이, 서서히 내리쬔 해를 이기지 못한 것이다. 강한 것보다 부드러움이 더 강할 수 있다는 이솝 우화 '해와 바람'의 얘기다. 그런데 곰곰이 따져보면 모순이자 패착이다. '해'는 빛을 만듦과 동시에 그림자를 만든다. 어둠을 몰아내면서도, 어둠에 약하니 불완전한 존재다.


▶1998년 봄 햇살이 가득한 날, 영국을 방문한 김대중 대통령이 런던대에서 연설했다. 그는 '나그네의 두꺼운 외투를 벗게 한 것은 강한 바람이 아니라, 따뜻한 햇볕'이라고 했다. 북한의 변화를 화해·협력정책에서 찾은 것이다. 이후 '햇살'은 강하게 퍼져나갔다. 금강산관광이 시작됐고 분단 55년 만에 첫 정상회담이 열렸다. 온기에 휩싸인 남북한은 금방이라도 통일이 될 것 같았다. 하지만 2조원을 날름 받아먹은 북한은 4개월 뒤 장거리 미사일(백두산1호)를 쏘아 올렸다. 1차 핵실험도 했다. 이듬해부터는 강화도·여수 해안침투, 제1·2연평해전, 북핵확산방지조약 탈퇴, 잠수함 동해침투, 대포동 2호 발사를 강행했다. 아예 대놓고 까불었다. 결국 '햇살'과 바꾼 것은 평화가 아니라 '전쟁'이었다. '햇살'이 '햇살'을 유린했다.

▶(공치사지만) 금강산을 열어준 대가로 9800억을 줬다. 경수로 분담금도 4조원 가까이 냈다. 그것도 돈이 없어 할부로 집행했다. 식량도 250만t을 부쳐줬다. 여기에 낚인 미국(205만t)과 일본(100만t)도 양껏 지원했다.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이렇게 바친 돈이 3조2826억원이다.(정확한 수치는 아니다. 이후 더 퍼줬을 테니까) 이 돈은 북한 형제들이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길 바라는 염원 때문에 준 것이다. 그런데 인민의 존엄은 없었다. 김정일과 김정은 배만 불렸다. 그들은 주지육림에 돈을 썼고, 핵과 미사일을 만들었다. 겉만 비추는 햇볕이었다. (지금의 햇볕도 마찬가지다) 일부 대선주자는 '북한과 대화하자'고만 떠든다. 북한이 '미사일'을 쏘면 빌빌대면서, 사드 얘기만 나오면 난리를 치고 있다. 사드는 안 되고 북한 미사일은 되는가. 이런 매국도 없다.

▶트럼프의 '앵그리'가 차라리 낫다. 트럼프는 '북한이 우리를 가지고 놀았다'며 격분한다. 한주먹거리도 안 되는 게 까불어대니 같잖은 것이다. 더 이상 어르고 달래면서 눈치를 보지 않겠다는 선언이며 '햇볕'으로 장난치는 조공외교·굴욕외교를 접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협박해서 돈 뜯어내고, 돈 떨어지면 다시 협박하는 건 깔본다는 뜻이다. 갖고 노는데 가만히 있으면 더 깔본다. '햇볕'은 날것이다. 부드럽지만 부러진다. 지금 필요한 건 햇볕이 아니라, 햇볕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다. 

나재필 편집부국장 najepil@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메인01.jpg
▲ ⓒ연합뉴스



제19대 대통령선거 본선 진출을 위한 정당별 경선 후보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번주 충청권 민심이 본선행 티켓을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우선 보수진영 정당이 23일 충청권에서 나란히 경선 토론회를 벌인다. 2차 컷오프를 통해 후보를 4명으로 압축한 자유한국당은 이날 청주에서 충청권 경선토론회를 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진태 의원, 이인제 전 최고위원,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 4명의 후보들은 이날 탄핵 이후 정국 해법과 함께 충청권 공약을 내놓을 전망이다. 

특히 여론조사에서 당내 후보 중 유일하게 지지율이 10%에 근접한 홍 지사와 친박계로 분류되는 김 지사, 김 의원, 이 전 최고위원 등 나머지 3명의 후보와의 격돌이 관전 포인트다. 이번 토론회는 녹화방송으로 진행되며 TV 방영은 전국 대의원 투표가 예정된 오는 26일 이전에 방송될 예정이다.

바른정당도 같은 날 대전 호텔ICC에서 경선 토론회를 할 예정으로,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남지사의 3번째 맞대결이 펼쳐진다. 이날 토론회는 이슈마다 조금씩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서 대립하고 있는 두 후보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열린 호남권(유 183명. 남 107명)과 영남권(유 446명. 남 242명) 정책평가단 투표에서는 유 의원이 크게 앞섰다. 

이 때문에 남 지사 입장에서는 이날 충청권 토론회마저 내준다면 본선 진출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오는 25일 수도권 토론회와 여론조사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이번 충청권 표심이 두 후보간의 승부를 판가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5일 MBC 충북 청주공개홀에서 충청권 7차 토론회를 예정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까지 당내 후보들이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전국민의 눈이 쏠릴 전망이다. 

특히 이에 앞서 21일 열린 6차 토론회 직후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네거티브 책임’을 놓고 정면충돌한 만큼, 이번 토론회는 이전보다도 뜨거운 공방전이 예상되고 있다. 더욱이 이번 민주당 본선 티켓은 경선 초반 호남권과 충청권 성적표에 따라 판가름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만큼 충청권 민심이 후보들의 명암을 가를 전망이다.

한편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박주선 국회부의장 등 3명이 경쟁하는 국민의당의 충청권 토론회는 순회경선 마지막 일정인 내달 4일 대전에서 열릴 예정이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박근혜 前대통령 소환조사 눈치 살피는 정당·대선 주자들

[대선 D-48]
각 당·대선주자들 발언 조절
구속여부 등 처리 방향 촉각

메인01.jpg
▲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에 소환된 가운데 정치권과 대선주자들이 구속수사 여부 등 향후 검찰 수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 수사와 사법처리 향방에 따라 동정론 등 대선 변수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두하자 각 정당들은 물론 대선주자들도 입장을 밝혔지만, 발언 수위를 조절하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이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당들은 법과 원칙에 따른 검찰 수사와 박 전 대통령의 성실한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반성이나 사과, 국민통합을 위한 메시지는 없었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본인이 얘기한대로 성실하게 수사에 임해야 한다. 그게 전직 대통령의 마지막 도리”라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검찰은 여론과 정치권의 동향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라”고 밝혔고, 국민의당도 “피의자 박근혜 씨에 대한 수사에 검찰은 조직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며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1면-박근혜.jpg
▲ ⓒ연합뉴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자칫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 등으로 보수층이 결집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역풍’을 우려해 발언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어떠한 입장 발표도 없다”며 입을 다물었고, 다만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은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원론적 발언으로 마무리했다.

대선 주자들도 각각의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모든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을 아시기 바란다”고 말했고, 안희정 충남지사는 “낡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검찰은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인멸마저 우려되는 박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하고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를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은 “검찰은 국민만 보고, 법만 보고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도 당당하게, 그리고 책임지는 자세로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은 “검찰은 정치적 계산 없이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의 경우 유승민 의원이 불구속 수사를 촉구한 반면 남경필 경남지사는 구속 여부의 판단 주체는 검찰이지, 정치인이 개입할 문제가 아니라고 맞섰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