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이긴 이플… 대전 향토기업 파란만장 성공스토리

[스마트비투엠]
명함관리 앱 ‘이플’ 상표등록 애플에게 이의신청 받아
KAIST 지식재산전략 최고위 동기생들과 소송전 승리


메인02.jpg메인01.jpg

세계 최고의 IT기업 애플과의 특허소송에서 승리한 창업 4년차 대전 향토기업 ‘스마트비투엠’의 성공스토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대전 유성에 위치한 스마트비투엠은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개인용 명함관리 솔루션 ‘이플(eepple)’과 중소기업 특화 명함 관리시스템인 ‘이플 비즈(eepple-Biz)’를 보유한 향토 창업기업이다.

28일 스마트비투엠에 따르면 ‘이플(eepple)’은 ‘전자적(electronic·ee)으로 사람(people·pp)을 연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해 2월 스마트비투엠은 ‘이플’ 상표 출원을 했다.

그러자 몇 개월 뒤 애플은 국내 대형로펌을 통해 특허청에 ‘이플(eepple)이 애플(Apple)의 상표를 모방했다’고 주장하며 상표등록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외관상으로 성경 속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을 연상하게 할 만큼 당시 3년차 향토 신생기업과 세계 최고의 IT기업 간 소송은 스마트비투엠에게 무모한 싸움 그 자체로 평가됐다.

하지만 이 소송전을 진두지휘한 송은숙 스마트비투엠 영업대표에게는 ‘다윗의 돌팔매’처럼 이른바 ‘결정적 한방’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국내 최고 수준의 지식재산 전문가들이 함께 한 'KAIST 지식재산전략 최고위과정(AIP, Advanced Intellectual Property Strategy Program)'이었다. 

송 대표는 지난해 AIP 과정 1기로 등록을 하고 매주 수요일마다 지식재산 공부를 위해 대전에서 상경했다. 수업시간에 ‘이플·애플의 상표분쟁’이 사례로 등장하자 변호사, 변리사, 특허 전문교수, 기업인 등으로 구성된 동기생들은 집단지성을 발휘해 이플이 애플의 상표를 침해한 것이 아니라는 증거와 논리를 찾아냈다.

송 대표는 “함께 지혜를 모아보니 이플이 애플의 상표를 침해했다는 주장이 객관성을 지니려면 먼저 상표의 관념이 유사해야 하는데 애플(Apple·사과)과 이플(eepple·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람들)은 유사하다고 할 수 없었다”며 “또 외관과 호칭이 유사해야 하는데 외관은 누가 봐도 전혀 달랐고 호칭도 비슷하다고 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됐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러한 논리를 수긍한 특허청은 지난해 스마트비투엠의 손을 들어줬다. “작은 향토기업이 거대 IT공룡을 상대로 이기기까지 맘 고생이 많았다”는 송 대표는 초등학교 교사 출신으로 지난 2002년 코스닥 상장을 앞둔 벤처CEO이던 남편이 심장병으로 사망하자 사업가의 길로 뛰어들게 됐다.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송 대표는 ‘사람’을 기업 운영의 1순위 가치이자 철학으로 꼽았다. 송 대표는 “사람을 통해 일을 시작해 개발하고 인맥 관련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명함관리는 사람 관계를 회복시키는 플랫폼이 돼야 한다”면서 “기업의 역사가 계속되는 한 명함을 비롯한 기업의 인적자산은 중요한 하나의 스토리가 돼 이어지고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청주에 '이마트 창고형 매장' 들어오나


청주지역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이마트 창고형 매장이 청주에 들어올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현실화할 경우 청주지역 유통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27일 청주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해 말 청주테크노폴리스 예정지역 내 상업용지 매입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청주시와 청주테크노폴리스 자산관리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상업용지 면적은 3만 9612㎡다. 이곳에는 이미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가 지난해 입점을 추진한 바 있다. 하지만 코스트코는 지역 유통업계 및 시민단체의 반발이 일어나자 청주 진출을 포기했다. 코스트코는 대신 인근 도시인 세종시 3-1생활권인 대평동 일원 3만 3000여㎡ 부지로 선회했고, 2018년 3월 개장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청주 진출이 예상되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코스트코와 비슷한 창고형 대형유통매장이다. 소규모 가족을 중심으로 판매전략을 세운 일반 대형마트와 달리 공동구매, 대가족, 소매상 등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다. 코스트코가 청주 진출을 포기하고 세종시로 방향을 틀었지만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청주 진입은 현실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단 코스토코 입점 무산 이후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아쉬움을 토로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또 창고형할인매장의 특성상 전통시장과는 고객층이 다르다는 점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창고형할인매장은 대가족 또는 여러 가족의 공동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전통시장 상인의 경우 기존 도매상 보다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해 소매로 판매할 수도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창고형할인매장의 경쟁자는 전통시장이 아니라 대형마트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청주 지역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지역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대두되고 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청주 진출을 극비리에 추진하고 있는 것도 지역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청주지역은 이미 대형마크가 포화상태라는 분석이 많지만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입점이 확정될 경우 유통업계의 지각변동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메인01.jpg
▲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 관광산업이 또 한번 도약의 기회를 잡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풍부한 관광 자원을 바탕으로 중국·일본 등 외국인 관광산업이 상승기류를 타고 있는 가운데, 장기적 도약을 위해 관광객 서울 쏠림현상 및 쇼핑 위주 관광 등 기존 외국인관광이 갖는 한계를 극복해야만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는 점에서다.

26일 충남도에 따르면 올해 ‘서산 대산항 국제 여객선 취항 연계 4대 전략’과 ‘백제역사유적지구 중심 관광 상품 개발 전략’ 등을 통해 중국·일본을 중심으로 한 외국인 관광산업의 상승세를 이어나간다는 복안이다. 우선 올 상반기로 예정된 대산항 국제 여객선 연계 전략을 통해 중국 관광객 6만명 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내용을 살펴보면 충남 6개 체험코스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이 눈에 띈다. 당일코스로 △아산(온천체험, 외암민속마을 등) △태안(천리포수목원, 갯벌체험 등) △보령(대천해수욕장, 대천항 등) 등 3개 상품을, 2박3일코스로 △군대생활투어(함상공원, 해미읍성, 논산훈련소 등) △유네스코투어(공주·부여 국립박물관, 백제문화단지 등) △서해안생태투어(대천해수욕장, 국립생태원 등) 등 3개 상품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일본 관광객을 겨냥해선 4만명 유치를 목표로, 백제역사유적지구를 활용한 백제역사투어를 선보인다.

역사교과서 투어 상품 2~3종을 통해 수학여행단을 유치하고, 패키지 상품 및 홈스테이 관광 등을 통해 개별 관광객 유치에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그동안 도는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외국인 관광산업 육성을 통해 매년 진일보된 성과를 도출해낸 바 있다. 실제 충남도내 중국 관광객은 2014년 2만 5000명을 기록한 이후 2015년 4만 2000명, 지난해 4만 5000명으로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일본 관광객 역시 2014년 3만 9000명을 기록한 이후 2015년과 지난해 연이어 4만명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이에 도는 올해 대산항 국제여객선 취항과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충남 관광산업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이런 긍정적 분위기 속에서도 관광객 서울 쏠림 현상, 쇼핑 위주 관광 등 기존 외국인 관광이 갖는 관광산업의 한계를 극복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사드여파 및 위안부 문제, 엔저현상 등 국가적 차원에서의 관광객 유치의 마이너스 요인도 극복해야하는 과제로 남아있다.

이에 도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대산항 국제여객선 취항과 백제역사유적지구 연계 사업 등으로 中·日 관광객 유치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15개 시·군, 민간 여행업 관계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치 전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탄핵심판 최종변론 27일… 혼란속 하야說(설)까지 시끌

메인01.jpg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마무리에 본격 착수한 가운데 최근 '하야설’로 정치권이 시끄럽다. 헌재가 24일로 잡혔던 최종변론 기일을 27일로 연기하고 증인신문을 완료함에 따라 탄핵심판 선고일이 내달 10일 또는 13일이 유력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야설’이 나오면서 여야 공방도 이어지고 있다.

박 대통령 하야설을 꺼낸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는 23일 방송에 출연해 "조금 때늦은 감은 있지만, 우리 여야가 정치력을 발휘해서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포함해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것으로 가야지, 탄핵에 의해서 국론이 분열돼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 자진사퇴시 사법처리 문제와 관련해 “그 문제까지 논하기는 좀 이르다”며 “그만두시면 두 달 내에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두 달 내에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유보하자는 견해가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 하야설에 대해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여권을 중심으로 특검 마지막 날인 28일이나 헌재의 탄핵심판 당일 또는 전날 박 대통령이 하야를 발표할 것이란 추측이 여의도 주변에서 떠돌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지금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자꾸 하야로 연결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탄핵 결정 후 국론 분열의 씨앗을 걱정하는 것”이라며 자신의 발언이 반드시 하야를 언급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박 대통령 하야설에 대해 야권은 사법처리 무력화를 위한 ‘꼼수’일 가능성이 있다며 경계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박 대통령이 자진하야를 할 가능성이 있다. 대통령이 그렇게 꼼수를 부리려고 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박 대통령이 자진하야를 하면 바로 대선정국으로 가고, 특검 수사기간 종료로 수사를 넘겨받은 검찰은 대선 기간이라 실질적인 수사를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박 대통령은 시간벌기를 할 것이고, 친박(친박근혜) 세력들은 대통령 후보나 당선자에게 압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방송에 출연해 “곧 탄핵 결정이 내려질 판에 이제 와서 갑자기 그런 해묵은 (하야설)얘기를 꺼내는 저의를 모르겠다”며 “박 대통령이 자연인으로 돌아갔을 때 사법처리를 막을 생각으로 제안하는 거라면 정말 턱도 없는 소리”라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사실이라면 탄핵 심판 전에 질서있는 퇴진 요구를 거부하고, 이제 와서 사퇴를 검토한다는 것은 위법한 대통령을 넘어서 비겁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헌법과 민심의 심판을 떳떳이 받으시고 헌재 판결이 온전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꼼수 사퇴 카드를 떨쳐버리시고 당당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탄핵이 인용될 경우 선고로부터 60일 이내에 차기 대선이 치러지는 점을 고려할 때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등 공휴일을 피해 선거 날짜 확보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3월 13일이 더 유력하다는 분석도 일각에선 나온다. 정치권에선 3월 10일 선고가 내려질 경우 4월 29일부터 5월 9일 중 하루, 3월 13일 선고가 내려질 경우 5월 2일부터 5월 12일까지 가운데 하루가 대선일로 거론된다.

서울=박명규기자 mkpark041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잠잠하던 AI 청양서 재발… 철새 경로 재확산 비상

메인01.jpg

진정세를 보이던 조류인플루엔자(AI)가 충남에서 또 다시 발생했다.

철새 북상 시기, 충남의 금강호·삽교호·예당호 인근에서 철새가 확인되던 중 AI가 발생하면서 소위 '서해안 벨트'로까지 AI가 재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2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날 11시경 방역본부 전화예찰 중 청양군 비봉면 양사리에 위치한 산란계 농장에서 폐사축 100수가 발생했다.

이에 가축방역관 등이 현장에 출동, 간이검사를 실시한 결과 산란계 3수에서 AI 양성이 확인됐다.

현재 해당 농가에서는 산란계 9만수가 사육 중에 있으며, 반경 10㎞내 328호, 104만 3000수의 가금류 농장이 위치해 있다. 도는 농장반경 10㎞에 대해 이동제한조치를 내리고, 우선적으로 AI 발생농가 9만수와 500m내 5호 55수에 대해 살처분 조치를 내렸다. 또 반경 3㎞내 28호, 1052수에 대해서는 예방적 살처분을 위한 방역심의를 진행 중에 있다.

이번 발생으로 충남에서는 지난달 10일 아산 종계 농장에서 마지막 AI가 발생한 이후 43일만에 재발하게 됐다. 전국적으로는 지난 6일 전북 김제에서 마지막 AI 이후 전남 해남에서 보름만에 발생했고, 하루 뒤 충남에서 연이어 발생했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AI가 진정세를 보이고 있던 상황에서 철새 북상 시기가 맞물리면서 AI가 또 다시 발생했다는 점이다. 현재는 국내에서 겨울을 보낸 철새들이 북상하는 시기로, 이달 말에서 내달 초까지 철새가 북상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는 점에서 AI로 초토화된 ‘서해안 벨트’ 지역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충남도 역시 이번 AI의 발생 요인으로 철새 분변에 의한 발생을 가장 높게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전북 동림저수지에서부터 금강호, 삽교호, 예당호 등에서 철새들이 왔다갔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AI가 확인된 농장 30m 반경에 무한천이 위치해 있는데, 이는 철새들의 이동경로 내(예당호 인근)에 위치해 있다. 무한천 야생조류 분변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를 실시한 후 최종적인 발생 요인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금강호에 27만마리, 삽교호에 4만 5000마리, 예당호에 4500마리의 철새가 위치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도는 AI가 재발함에 따라 조속한 살처분을 실시하고, 방역소초를 설치하는 등 방역체계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이달 말에서 내달 초까지 철새의 북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추가적인 AI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현재 검토 중인 아산·천안지역의 방역대 해제 논의는 이번 발생지역과 방역대가 다른 만큼 예정대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탈북자 "김정남, 김정은과 다르지 않았을 것… 北에 남겨진 가족 걱정"






사진/ 연합뉴스




“북에 남아있는 형님과 처가 식구들이 혹시나 해를 입지 않을까 남으로 넘어온 우리는 하루하루 걱정 속에 살아갑니다.”

탈북자 김용진(38·가명) 씨는 최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벌어진 ‘김정남 피살 사건’을 처음 접하는 순간 북에 두고 온 가족을 가장 먼저 떠올렸다고 한다. 

2008년 말 가까스로 탈북에 성공한 김 씨는 탈북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북에서 생활하며 남한 소식을 간간히 접할 때마다 북한 체제가 확실히 잘못됐음을 느꼈다”면서 “‘철창없는 감옥’을 벗어나 미래를 찾고자 결국 탈북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북한에서 지낼 당시 무역업에 종사했던 김 씨는 ‘지도원’의 자리에서 근무한 덕분에 경비대와의 접촉이 잦았다. 이를 통해 비교적 안전한 경로의 정보를 얻은 김 씨는 부모님과 아내를 데리고 무사히 대한민국 땅을 밟았고, 현재 직장생활을 하며 나름의 정착생활을 이어오고 있다.

‘과거의 북한 인민’의 입장에서 이번 사건을 바라본 그는 일각에서 일어나고 있는 김정남에 대한 지나친 우상화가 매우 거북하다고 조심스레 말한다. 김 씨는 “과거 김정남이 세습 반대나 개혁 개방을 주장했다는 이유로 김정남 체제의 북한은 지금과 달랐을 것이라는 외부적인 시선은 잘못된 것”이라며 “김정남 역시 지도자가 아닌 독재자의 삶을 살았을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탈북자나 북한 인민들에겐 ‘의미없는 죽음’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사건이 북한 내부적으로도 동요를 일으킬 가능성이 희박하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사실상 북한의 고위층을 제외하고선 김정남의 존재는 물론 김정은의 자세한 가족관계 조차 거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김 씨는 “김정은 체제 이후 거듭된 고위직 처형·숙청이 이어지면서 권력 기반을 공고히 다지고 있다”면서 “김정남 피살 역시 자신의 확고함을 알리기 위한 조치이거나, 김정은을 따르는 일부 세력의 과잉충성이 불러온 결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지켜본 김 씨에게 걱정으로 다가오는 것은 무엇보다 북한에 남아있는 가족들의 존재라고 한다.

이번 사건은 물론 이른바 ‘공포정치’의 연장선에서 거듭되는 김정은의 고위층 숙청이 탈북자에 대한 경고 메시지로 와 닿기 때문이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친노 적자 안희정-문재인의 '분노' 논쟁




문재인 “분노있어야 정의세운다”에
안희정 “지도자 분노는 피바람불러”
대선주자 1·2위 기싸움 치열




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다가오면서 당내 유력 대선 주자이자 전체 1·2위를 달리는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동안 안 지사의 지지율 상승에 대해 ‘전체 파이가 커지는 것’이라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던 문 전 대표도 최근 독주 체제를 위협받으면서 조금씩 날을 세우고 있다.

여기에 안 지사도 맞받아치면서 공방전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안 지사의 이른바 ‘선의 의지’ 발언으로 불거진 양 측간 공방이 21일에는 '분노'로 옮겨붙었다.

전날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선의 의지’ 발언 논란에 대해 “안 지사의 말에 분노가 담겨있지 않고 빠져 있다”며 “분노는 정의의 출발이며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가 있어야 정의를 바로 세울 수 있다. 국민의 정당한 분노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안 지사의 발언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같은 날 캠프 사무실에서 캠프 인사들을 상대로 "문 전 대표가 아주 정확하게 말씀했다”며 “분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언제부터인가 저한테 버릇이 됐다. 광화문 광장에 앉아있을 땐 나도 열 받지만, 지도자로서의 분노라고 하는 것은, 그 단어 하나만 써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바람이 나느냐”라고 반박했다.

문 전 대표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문 전 대표는 2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지사의 '피바람' 언급에 대해)지금 우리의 분노는 사람에 대한 증오가 아니라 불의에 대한 것"이라며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없이 어떻게 정의를 바로 세우겠는가.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대개혁은 정말 오래된 적폐에 대한 뜨거운 분노, 또 그것을 혁파하겠단 강력한 의지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동안 친노(친노무현)라는 같은 뿌리에서 시작된 동지라는 말로 서로를 옹호했던 두 경선 후보가 경선 시점이 다가오면서 조금씩 날카로워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안 지사가 최근 파죽지세의 지지율 상승을 이끌며 독주 체제를 굳히려던 문 전 대표의 강력한 라이벌로 등장한 것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문 전 대표가 최근 자신과는 다른 대선 행보로 지지율을 빠르게 끌어 올리고 있는 데에 대한 견제구 성격이 강하다는 시각이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탄핵 심판이 인용될 경우 머지않아 경선에서 맞붙어야 할 두 대선 주자간의 기싸움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21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미래인재컨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하기 앞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용산우체국을 방문해 근무자들과 간담회를 하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연합뉴스

Posted by 충투 기자단 :






안희정 지지율 돌풍… 문재인 턱밑 위협




안희정 각종 여론조사 지지율 급상승 
문재인과 격차 계속 줄어 
양자·삼자대결서 문재인에 앞서기도 




야권의 유력 대선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20일 대전 유성구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민주당 2017년도 전국여성위원회 연수에 참가해 양향자 최고위원 등 여성당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독주체제를 구축하려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의 양자구도를 굳혀가고 있다. 더욱이 양자·삼자대결구도에서의 여론조사에서는 안 지사가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을 넘으면서 확장성이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리얼미터가 MBN·매일경제 의뢰로 지난 13∼17일 전국 유권자 2521명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결과, 문 전 대표는 전주보다 0.4%p 하락한 32.5%로 선두를 지켰지만, 안 지사는 3.7%p 오른 20.4%를 기록해 문 전 대표와의 격차를 줄였다.

두 대선 주자간의 격차는 일주일만에 16.2%p에서 12.1%p로 줄었다.

이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0.5%p 내린 14.8%,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8.8%, 이재명 성남시장 8.1%,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3.9%,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2.6%, 심상정 정의당 대표 2.1%, 홍준표 경남지사 1.8% 순이다. 특히 안 지사는 대전·충청(32.2%)은 물론, 대구·경북(21.3%)에서 각각 30.0%와 20.6%를 기록한 문 전 대표를 오차범위 안에서 근소한 차이로 제쳤다.

국민일보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17∼18일 전국 성인남녀 10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문 전 대표(31.9%)와 안 지사(23.3%)의 지지율 격차가 8.6%p까지 좁아졌다. ‘문재인(49.4%)·황교안(20.3%)·안철수(15.5%)’ 가상 대결구도에서 문 전 대표가 49.4%를 얻은 반면, ‘안희정(51.4%)·황교안(19.4%)·안철수(17.2%)’ 대결구도에서 안 지사는 절반이 넘는 51.4%를 기록했다.

한편 안 지사는 20일 이른바 ‘선의 의지’ 발언 논란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을 비호하거나 두둔하려고 드렸던 말씀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날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워크숍에 참석한 안 지사는 “선의가 있든 없든 불법을 저질렀는데 그게 뭐가 중요하겠습니까”라며 “본인(박근혜 대통령)이 좋은 일 하려고 시작했다고 하니 그걸 인정한다고 칩시다. 그렇다고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이 어떻게 합리화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박했다.

전날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누구라도 그 사람의 의지를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야 한다.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겠지만 결국 법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문제"라고 언급한 것이 ‘두둔한 것 아니냐’는 논란을 빚자 적극 해명에 나선 것이다. 

실제 이날 야권 대선 주자들은 물론 정치권 안팎에서 안 지사의 발언을 비난하면서 정치권 이슈로 떠올랐다. 안 지사는 “아무리 좋은 선의나 목적이 있다고 할지라도 법을 어기거나 잘못을 저지른 것을 어떻게 정당화할 수 있느냐"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어떤 주장을 하면 그것을 있는 그여로 받아야 대화가 시작된다는 걸 설명하면서 예시로 든 것이지, 박 대통령을 비호하거나 두둔하려고 한 말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선에서의 ‘역선택’에 대해 “한두 단체의 장난으로 국민의 여론과 민심이 왜곡될 수 없다”며 “그 어떠한 불순한 의도도 국민의 뜻 앞에서는 다 무력화될 것이다. 우리 당은 국민 참여경선을 통해 국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구인 구직 모두 건질 게 없는 채용박람회




[스타트 충청] 클릭 이슈
기업들 일회성 참여 많고
실제 채용 인원도 미미
취업 준비생 박탈감 심화




사진/ 충청투데이 DB




청년 실업을 해결하고 부족한 인력을 수급하기 위해 열리고 있는 채용박람회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체들의 참여가 저조한 단순한 일회성 행사로 진행되거나 기업체와 구직자 간 미스 매치로 실제 채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기존 채용박람회가 특색없이 비슷한 성격으로 운영돼 기업체와 구직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채용박람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9일 대전고용노동청 등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대전에서 열린 지역 채용박람회를 통해 면접 기회를 얻은 취업준비생은 모두 8465명이다. 그러나 이 중에서 고작 624명(7.3%)만이 일자리를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사업체 구인인원(3453명)과 비교할 때 전체의 18%에 불과하다. 더구나 이 중 절반 이상(339명)이 여성과 시간선택제 등 임시·일용직 일자리로 채워져 청년층 취업준비생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줬다는 분석이다. 또 총 532개(중복 참여 포함) 기업이 채용박람회에 참여했지만 2회 이상 참여한 기업은 10개 미만에 불과했다.

이같은 흐름 속에서 지난달 대전의 취업자 수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7000명 감소했다. 반면 실업자 수는 35.1% 증가하는 등 올 들어 지역 일자리 문제가 한층 더 심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기존 채용박람회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채용박람회 참여 기업들이 최소 채용인원을 미리 공고해 박람회장을 찾는 구직자들에게 일자리를 보장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구직자들이 사전에 서류를 제출해 기업체와 구직자 간 현장 매칭률을 높일 수 있는 장치 등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행사를 위한 행사가 아닌 실무적이면서 효율성을 높이는 채용장터를 열자는 것이다. 

대전고용노동청 관계자는 “채용박람회를 통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기업들의 구인난도 해소해야 한다”며 “기업체와 구직자 간 간격을 좁혀 미스 매치를 방지하고 실질적인 채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 매칭제도’ 활성화 등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개선된 방식의 채용박람회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동·신인철 기자

Posted by 충투 기자단 :





대선 안보 변수… 안희정 지지율 매직넘버 20%대 돌파




북한 미사일발사·김정남 독살후
전국 지지율 20% 첫 돌파
사드 관련 소신발언 등 영향
문재인과 격차 한 자릿수




사진/ 연합뉴스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이은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안보 문제가 대선 레이스의 핵심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 지지율이 처음으로 20%를 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여론조사가 이번 사태 이후 실시됐다는 점에서 안보와 관련된 최근 안 지사의 소신 발언이 힘을 발휘했다는 분석이다. 

아시아투데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알앤서치에 의뢰해 14~15일 전국 성인남녀 10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9.5%로 선두 자리를 지켰다.

특히 안 지사는 지지율 20.1%를 얻어, 각종 여론에서 처음으로 매직넘버로 통하는 지지율 20%를 넘기면서 문 전 대표와의 격차도 한 자릿 수로 좁혔다. 뒤를 이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18.1%,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 10.0%, 이재명 성남시장 9.0%,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4.2%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관이 지난 4일 실시한 여론조사와 비교하면 문 전 대표는 5.5%p 하락한 반면 안 지사는 5.3%p 상승해 분명한 지지율 변화를 보여줬다.

이번 조사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지난 12일)과 지난 14일 오후 김정남 피살 사태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의 표심이 반영됐다는 점에서 대선 주자들의 안보관이 지지율 변화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안보와 관련해서는 보수진영이 강점을 갖고 있지만, 진보진영 대선 주자인 문 전 대표와 안 지사가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문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에서 결정된 사드 배치에 대해 “다음 정권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불분명한 입장을 내놓은 반면, 안 지사는 “결정 과정에서 문제가 있지만, 정권이 바뀐다고 결정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고 주장해 왔다.

또 안 지사의 최근 중도·보수층 끌어안기 전략인 ‘우클릭’ 행보도 이번 ‘북풍 변수’가 되려 도움이 됐을 수도 있다는 해석이다.

실제 문 전 대표도 안보 문제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문 전 대표는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교·안보 자문단 '국민아그레망' 발족식에서 "혹시라도 안보에 관한 문제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안보 적폐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경계심을 나타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