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조사 완료… 정상추진, 건축심의 따라 하반기 전망

도안신도시전경.jpg
▲ 사진은 도안신도시 전경. 충청투데이 DB
대전 갑천지구친수구역(도안호수공원) 3블록 아파트 분양 일정이 문화재 조사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부 사업부지에서 문화재가 발견됐지만 3블록은 이미 문화재청으로부터 사업진행 통보를 받아 정상 진행될 예정이다.

5일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최근 도안호수공원 사업부지에 대한 문화재표본조사 과정에서 청동기와 조선시대 집터 등 흔적이 발견됐다.

전체 문화재 조사면적은 76만 6923㎡(표본조사 38만 5827㎡, 시굴 37만 5124㎡, 정밀발굴 5972㎡)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문화재 조사로 3블록 아파트 분양 일정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현재 공동주택 부지인 3블록은 시공사 선정이 끝나 국토교통부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오는 8월경 분양이 예상되고 있다.

지역 부동산시장에서는 문화재 조사 소식이 알려지자 분양 일정이 늦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도안호수공원 아파트 분양에 시민 관심이 높은 만큼, 일정에 차질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 발생할 때마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3블록 공동주택 부지는 이미 문화재 조사가 완료돼 분양 일정과는 전혀 상관없는 상황이다.

실제 문화재조사는 근린공원(호수공원) 일부와 공동주택 1·2블록 예정 부지에서 진행 중이다.

대전도시공사도 3블록 아파트와 문화재 조사는 상관이 없다며 일정 차질 우려 시각에 대해 선을 그었다.

오히려 국토교통부 사업계획 승인과 건축심의 등 행정절차 지연으로 당초 목표인 상반기 분양은 어려워 보인다는 입장이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3블록 아파트는 이미 문화재조사가 완료됐기 때문에 분양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오히려 주민 철거지연 등으로 전체 사업이 영향을 받고 있다. 3블록은 예정대로 정상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충투 기자단 :
기재부 사업비 8216억 확정
서울역~청주공항 직접 연결
1시간 20분대 … 2022년 완공

천안~청주공항복선전철.jpg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올 상반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5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달 말 기획재정부는 총 사업비를 당초 7787억원에서 429억원 증액된 8216억원으로 확정했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기존 경부선과 충북선 철도를 130㎞에서 230㎞으로 고속화해 서울역과 청주공항을 직접 연결, 1시간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천안~서창 경부선 2복선화, 서창~청주공항 충북선 선형개량, 북청주역 신설, 청주공항역 신설(이전)을 추진하며 오는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과 청주공항 간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청주공항은 명실상부한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북청주역 신설을 통해 그동안 철도로부터 소외됐던 100만 청주권 시민들이 값싸고 안전한 철도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임성빈 도 교통물류과장은 "앞으로 청주에어로폴리스 1, 2지구를 관통하는 3.63㎞ 청주공항구간이 최우선적으로 착공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한편,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홍지 기자 ohhj23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http://www.c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