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2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6.28 공공어린이재활병원…대전지역 정치인 뭉쳐야 품는다!

메인01.jpg
▲ 사진 = 아이클릭아트 제공

민선 7기 대전시 첫 국책사업인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를 위한 지역 정치권의 결집이 요구되고 있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사업은 대전지역 정치인 다수가 공약해놓고도 정작 대전에 짓기로 했다가 전국 공모로 바뀌는 상황을 막지 못했다. 이 사업은 민선 7기 대전시 행정력 시험대가 되는 동시에 끝내 타 지역에 빼앗길 경우 무능력한 지역 정치권에도 시민들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정치권은 그동안 어린이재활병원을 대전에 유치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해왔다. 사단법인 토닥토닥은 2015년 희망의 날개 언약식을 갖고 대전어린이재활병원 조속한 건립을 노력한다는 의미로 이상민·박범계 국회의원과 민병주 전 국회의원을 비롯해 대전시의원 8명에 서약을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해 국회에서 대전 어린이재활병원 설립 건축설계용역예산 8억원이 통과된 이후 지역 곳곳에 환영의 의미를 담은 플래카드를 내걸기도 했다. 당시 시당은 국민적 요구가 반영된 공약과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논평도 냈다.

정치권 약속과 달리 보건복지부는 지역 형평성을 이유로 대전을 지정하는 것이 아닌 공모절차를 밟아가고 있다. 이용수요가 많은 대전을 포함한 충남권, 경남권, 전남권의 8개 지자체 중에 공모하는데 현재 경남, 울산, 광주 등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치열한 유치경쟁이 예고된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이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지역 공약이라고는 하지만 이용수요와 의료 인프라를 고려했을 때 이제 대전 유치를 자신하기 어렵게 됐다는 의미다. 

굵직한 사업을 지역에 끌어오려면 단순히 행정적으로 사업계획을 잘 꾸리는 것뿐 아니라 정치권의 협조가 중요하다. 최근 대전이 공모 1차관문에서부터 탈락한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 사업도 선정된 다른 지역들의 면면을 보면 유치건의안을 내는 등 정치권의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반면에 대전은 정치권에서 이를 유치해내려는 이렇다할 조치가 전혀 없었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이 전국 공모로 바뀐 상황에서도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장애아동들과 시민이 모여 만든 사단법인 토닥토닥만 매일 정보공개청구로 따낸 자료로 성명을 내거나 행사를 열며 사실상 홀로 고군분투 하는 중이다.

대통령과 정치권의 공약대로 대전에 장애아동들을 위한 정부의 첫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만들어주지 못한다면 시민을 대표해 일하는 정치인들 역할이 퇴색될 수밖에 없다. 

토닥토닥 김동석 대표는 “정치인들이 진작에 나서줬으면 (전국 공모로 선회되는)이렇게까지는 안됐을 것 같은데 중요한 시기에 모른 척하는 모습이 참으로 답답하고 아쉽다”며 “이제라도 정치인들이 나서서 힘을 써줘야 한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은 대통령 대전 공약인만큼 충분히 유치할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