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1915년 발행된‘경성우편국’채화엽서

1915년 발행된 ‘경성우편국’ 채화엽서는 조선총독부 시정 5주년 기념으로 발행한 우편엽서중 하나이다.

경성우편국은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1,320평의 벽돌과 석조의 혼합구조로서 매우 화려하고도 거대한 건물로 1913년 10월에 착공해 1915년 9월에 준공했다.

양식은 사라센식이 가미된 영국 르네상스식으로 그 설계자는 미상이나 주위의 조선은행과 대조되어 아름다운 건물의 하나였다.

조선은행 · 경성부청사 · 총독부청사와 같이 중앙에는 근대형식적인 돔을 얹었고 창틀은 아치 형식으로 꾸몄으나 6 · 25전쟁 때 폭격으로 인하여 소실되었다.

경성우편국 사진으로 제작된 우편엽서는 여러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인터넷 개인 블로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엽서는 사진이 아닌 그림 형태로 보여주는 채화엽서로 건축물의 웅장함이나 아름다움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또 건물의 옆에는 일본식 출구가 있었으나 엽서에는 그러한 모양도 나타나지 않는다.

아마도 엽서를 제작한 당사자가 입체적으로 그림을 그리지 않고 전면부만 볼 수 있는 형태 제작하는 바람에 그런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당시의 엽서는 대부분이 흑백사진을 바탕으로 만들어 실질적인 건축물의 칼라가 제대로 반영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경성우편국 엽서 중 최악의 엽서가 아닌가 싶다.우희철 기자
Posted by 대청호블루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