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6일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와 민주당 정세균 대표,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 등 여야 3당 대표들과 청와대에서 조찬을 함께하며 북한의 로켓 발사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오찬은 1시간 40분가량 계속된 가운데 이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PSI(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 구상) 등 이후 대북정책 방향에 대해선 서로 다른 견해가 제기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PSI 참여는 북한의 로켓 발사와는 관계없이 대량살상무기(WMD) 확산과 테러장비 등 국제협력 차원에서 검토돼 온 사안”이라며 “(가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PSI 가입은 우리의 자체적인 판단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북한이 발사를 했다해서 바로 하는 차원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이 대통령의 언급과 관련 민주당 정 대표는 신중 추진 입장을 전달한 반면, 선진당 이 총재는 적극 참여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정 대표는 “아마 정부나 다른 정당은 PSI 참여에 찬성하는 입장인 것 같다”며 “민주당은 좀 더 신중히 잘 대처해야 하고 북한과의 갈등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상황을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선진당 이 총재는 “여야 좌우 구별없이 온 국민이 일치단결해 일관된 목소리를 내야 국제사회에서 제재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며 “왜 정부가 PSI 전면참여를 발표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 간 경색국면과 관련 민주당 정 대표는 “전체적으로 남북관계가 완전히 단절된 상태”라며 “어떻게든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나오게 하고 남북 간 화해협력을 진전시켜야 한다. 남북문제는 한국 정부가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선진당 이 총재는 “남북관계가 경색된 것은 전적으로 북한의 책임”이라며 “군사적 대응을 하지 않겠다거나 대북특사를 보내겠다는 발언은 잘못된 것”이라고 특유의 대북 강경노선을 견지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나는 강경주의자가 아니며 실용주의 입장에서 북한 문제를 다뤄야 한다”며 “무엇보다 남북관계가 정상화되는 것은 남북 모두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