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24일부터 열리는 1월 임시국회를 대비해 전략 구상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지난 총·대선을 치르면서 제시됐던 공약의 입법화 등에 총력을 기울이며 ‘박근혜 정부’의 출범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주통합당은 여당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되 야당으로서 지적할 부분에 대해선 분명히 짚고 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여야는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를 둘러싼 이견으로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데다, 4대강 사업 논란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 인사청문회,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등을 놓고 벌써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하는 충청권의 주요 현안도 산적해 있어 지역 정가와 관가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는 세종시특별법 개정안과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 태안유류피해특위 재가동 등이 꼽힌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세종)와 국회의원 155명이 공동발의한 세종시 특별법은 지난해 말 열린 국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행정안전부와 일부 여당 의원들의 반대로 통과가 무산됐다. 현재 이 법은 상임위에 발목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이해찬 전 대표는 충청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도 여러 차례 세종시 정상 건설을 약속한 만큼 즉시 특별법을 개정할 수 있도록 새누리당과도 다시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정상추진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청권연대 등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위가 확고한 의지와 로드맵을 제시하고 새 정부도 행정도시 정상건설과 직결된 세종시특별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강창희 국회의장 등이 발의해 놓은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도 처리가 시급한 사안이다. 필요에 의해 도청을 이전할 때 이전 비용을 정부가 전액 지원하고, 기존 도청사를 국가에 귀속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안의 골자이다. 이 법이 통과돼야만 내포신도시 건설과 대전의 옛 도청사 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박 당선인도 대선 공약을 통해 내포신도시는 물론 옛 도청사에 대한 국고 지원을 누차 강조한 바 있어 이번 국회에서 도청이전특별법이 통과될지 주목된다.

지난해 말 활동시한 연장 불발로 해산된 국회 태안유류피해대책특별위원회도 이번 국회를 통해 재가동해야 한다. 유류피해특위 위원이었던 민주당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은 지난 16일 충남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새누리당과 태안특위 재가동에 대해 이미 합의를 했다“며 “1월 임시회가 열리면 유류특위 구성안을 본회의에서 상정·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유류특위 구성안이 처리되면 빠르면 이달 중 올해 첫 회의를 열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출석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피해복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새누리당이 지난 18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부지매입비 확보 문제를 ‘주요 국정과제 추진 상황 점검 안건으로 상정돼 이번 임시국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논의될지 귀추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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