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의 부지매입비 국비 미확보에 이어, 사업의 핵심인 중이온가속기 구축에도 차질이 예상되면서 초반부터 난관에 봉착하는 분위기다.

정치권과 과학계에선 “만일 어렵사리 부지매입과 관련된 국비를 확보하더라도, 정작 핵심사업인 중이온가속기 구축의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중이온가속기 구축 사업 예산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6일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실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세운 기본계획에는 과학벨트사업에 총 5조 1700억원이 투입되며, 사업 3차년도인 올해까지 중이온가속기 구축에만 1504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올 한 해에만 중이온가속기 사업에 82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지만, 실제로는 절반 수준인 420억원밖에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과학벨트 사업의 중이온가속기와 연구단지 예산은 기본계획수립 당시 전문가와 정부가 치열한 논의 끝에 마련한 것”이라며 “계획 그대로 시행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거나 축소되면 애초의 취지가 약화돼 사업 전체가 표류할 우려가 있다”며 “부지매입비와 사업 예산 등 과학벨트사업 전반에 정부가 의지를 갖고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학벨트 사업에 참여하는 인력 충원 문제도 심각하다.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단에 따르면 2017년 가속기 구축단계에서의 연구소요인력은 150명 내외로 사업 기본계획에는 정규직·비정규직 여부가 명시돼 있지 않다.

사업 원활화를 위해 사업단은 정원 전체의 정규직화를 바라지만 정부의 생각은 다르다는 것이 사업단 측의 설명이다.

현재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단의 연구인력은 70여 명으로, 정규직 인력은 33명에 그치고 있다.

더욱이 올해 정규직 충원 계획은 7명뿐인 실정이라 정규직 인력 대비 비정규직 인력이 지나치게 많은 비정상적 인력운영형태를 보일 전망이다.

사업단 관계자는 “인력이 계획대로 충원돼야 계획에 차질이 없다”며 “인력문제가 무엇보다 큰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연구자들의 비정규직 기피현상으로 우수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이며 정규직 정원이 적은 현 행태를 꼬집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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