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공공기관 및 시설의 입지는 개별 용역을 통해 내년 말 확정될 ‘2030 광역도시계획’에 반영된다. 공공기관 및 농수산물도매시장, 북·남부터미널 등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그만큼 잡음도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4개구 행정구역과 시청사 및 구청사 입지는 정치권의 힘겨루기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다음 지방선거는 통합청주시장을 제외하면 현 선거구대로 치러진다. 하지만 총선은 4개구 설치에 따라 각 구별로 선거구가 확정될 가능성이 크다.

현직 국회의원 및 총선 준비생 입장에서는 행정구역에 따라 유·불리가 갈려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 또 시청 및 구청의 입지 또한 지역구 정치인들로서는 사활을 걸고 달려들어야 할 사안이다.

이 때문에 청원청주통합추진지원단은 행정구역 및 시·구청사 위치선정을 위한 용역에서 정치권의 입김 배제와 공정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그나마 시청사와 구청사 위치 선정은 그 상징성 때문에 통합추진과정에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진 점은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상생발전방안에는 신설되는 2개 구청은 청원군 지역에 설치한다고 명시 돼 있다.

시청사 역시 군 지역에 설치한다고 돼있지만 주민접근성, 교통편리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청원군 내에서도 접근성 등을 고려할 때 시청사는 기존 청주시 지역에 설치하돼 2개 구청만 청원군에 신설한다면 만족할 만 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공공기관보다 더 큰 문제는 농수산물도매시장과 터미널 등의 시설이전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과 터미널 등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고 공공기관과 달리 입주상인과 이용객들의 의견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미 청주시와 청원군은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을 놓고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지난 14일 용역과제 선정을 위해 열린 실무협의회에서 청원군은 완전이전 또는 제2시장은 청원군에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청주시는 청주·청원에 제한을 두지 않고 용역을 실시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 같이 의견이 나뉜 이유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보는 시각차에서 존재한다.

청주시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이 도매 뿐 아니라 소매시장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도심권에 가까워야 한다고 보는 반면 청원군은 순수한 도매시장의 역할을 위해서는 교통망이 좋은 외곽에 설치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북·남부터미널 설치에 관한 용역은 청원군이 단독으로 실시하지만 이 역시 농수산물도매시장과 마찬가지로 청주 지역 또는 청원 지역 설치를 놓고 논란이 일 가능성이 있다.

청원군은 북부터미널 후보지로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터미널부지를 추천할 가능성이 큰 반면 청주시는 경제성 등을 이유로 청주 북부지역에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을 수도 있다.

이 같은 시각차는 향후 더 큰 논란으로 확산될 수도 있다. 통합추진과정에서 청원군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한 청주시가 통합결정이후 태도에 변화를 보인 것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청주시와 청원군 통합실무준비단도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용역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진화에 나섰다.

청원군 통합실무준비단 관계자는 “농정부서간 실무협의회에서 의견차는 있었지만 통합실무준비단 간의 추가 협의에서 합의에 이르렀다”며 “앞으로도 모든 통합진행과정은 상생발전방안에 명시된 대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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