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고속도로 증평IC의 명칭 변경을 놓고 충북 청원 오창읍 주민들과 증평군이 전면전을 벌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31일 청원 오창읍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오창읍 기관단체장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증평IC의 명칭을 북오창IC로 변경 추진하는 안을 확정했다.

오창읍 주민들은 지역구 국회의원인 변재일 의원을 통해 국토해양부장관과 한국도로공사사장과 면담키로 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이들은 또 증평IC의 명칭변경을 위해 6000여 명의 주민 서명을 받은 상태다. 오창읍 주민들이 증평IC의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이유는 증평IC가 청원군 오창읍 여천리에 위치했기 때문이다.

김명현 오창읍 이장단협의회장은 “수도권에서 구오창을 방문할때 오창IC를 이용하면 약 20㎞를 돌아가게 돼 경제적·시간적 손실이 발생한다”며 “기본적으로 증평IC가 청원군 오창읍에 있기 때문에 북오창IC로 변경하는게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의견은 이미 오래전부터 오창읍 주민들의 숙원이었다”며 “북오창IC에 증평을 병행표기 하는 방법 등도 있는데 원래 땅 주인인 오창 주민들의 의견에 반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증평군의 명칭변경 입장은 확고하다.

증평군은 오창읍 주민들에 앞서 1일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를 만나 명칭고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증평군은 지난 1988년 이후 24년간 증평IC 명칭을 사용하면서 이용자들에게 깊이 인식됐고, 증평IC 이용자의 90%이상이 괴산·증평군을 방문하는 점 등을 들어 증평IC의 명칭을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증평군 관계자는 “증평군 주민대표가 1일 한국도로공사 교통처장을 만나 명칭변경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며 “대부분의 증평IC 이용객이 괴산과 증평을 방문하는데 북오창IC로 명칭을 바꾸는 것은 오히려 이용객의 불편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청주·청원통합시가 출범하면 증평을 압도하는 대도시가 탄생한다”며 “단순히 위치가 오창읍에 있다고 해서 명칭까지 뺏어가려는 것은 대도시에 어울리지 않는 지나친 욕심”이라고 반발했다.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sh@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