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최대 숙원 사업인 도청 내포신도시 이전과 서해안 유류피해 보상 문제와 관련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들이 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을 약속했다.

국회 국토위 소속 위원들은 19일 도 국정감사를 통해 내포신도시 건설과 서해안 유류피해 사고와 관련된 예산 문제에 대해 안희정 충남지사의 적극적인 모습을 요구했다. 신도시 건설, 유류피해 보상 등 정부의 예산 지원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하지만, 안 지사의 적극성이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는 논리다.

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아산)은 “도청사 이전을 위한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지만, 도와 정부 간 견해차로 국비지원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에 진입도로 등의 국비지원 내용도 포함해 발의한 만큼 예산 지원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태흠 의원(보령·서천)은 “도는 신청사 건설비 135억 원과 진입도로 개설비 331억 원 국비지원을 요청했으나 미진한 게 사실”이라며 “전남도청사는 100% 국비지원을 해줬지만, 충남도는 50%밖에 못 받았다. 안 지사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민주통합당 이미경 의원(은평갑)은 “아직도 도청사 이전과 관련해 재원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은 안 지사의 노력 부족 아니냐”며 “전남도청과 비교하는 데 그 당시 전남도청은 엄청나게 국회와 정부를 압박해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서해안 유류사고 피해주민 보상이 지지부진한 데 대해서도 의원들의 대정부 질타가 이어졌다.

민주당 박수현 의원(공주)은 “태안유류피해가 발생한 지 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진행 중이다. 가해자인 삼성은 국회와 피해주민의 출연금 증액 요구에 대해 진정성이 없다. 이건희 삼성 회장을 증인으로 반드시 세워 담판을 짓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이 사고와 관련해 이건희 삼성 회장을 만나본 적이 있느냐”며 “도가 더욱 적극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정부와 국회만 바라보고 있으면 안 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1995년 전남 여수 앞바다 시프린스호 사고 때 GS칼텍스는 1000억 원 내놓았는데, 삼성은 피해규모가 훨씬 큰 데도 비슷한 금액을 내놓으려 하고 있다”며 “삼성 측 금액이 너무 적은 게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도 주요 현안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해준 의원들의 지지에 힘입어 내포신도시 조성과 유류피해 보상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며 “의원들께서 별도 특별법 등을 제정해 지원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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