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엑스포과학공원에 조성되는 롯데의 복합테마파크를 둘러싸고 과학도시 상징성 훼손 우려 여부와 지역경제 파급 효과 등을 놓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대전시와 시민사회단체가 엑스포재창조 사업을 놓고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며 토론회와 입장 발표 등을 통해 저마다 주장을 제기하는 한편, 각기 반박을 이어가는 공방전이 전개되고 있다.

10일 ‘엑스포과학공원 제대로 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5일 시에서 엑스포재창조 사업과 관련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한 주장에 대해 반박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한 재반박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에서 “엑스포과학공원 상징성 훼손의 핵심은 그동안 쌓아온 과학도시 이미지를 버리고 과학공원을 단순한 놀이시설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범시민대책위는 “복합테마파크에 조성되는 3D·4D영화관을 첨단과학체험 시설인양 호도해서는 안 된다”며 과학정신 등 공공성 훼손 우려를 주장했다.

이와 관련 시는 엑스포재창조사업 중 공공사업은 전체 부지 59만㎡ 중 44%로 엑스포 기념공간과 첨단영상산업단지 조성 등이 추진되고, 민자유치를 통한 복합테마파크 조성 부지는 56%라는 입장이다.

롯데의 복합테마파크 조성에 따른 고용창출 등 경제적인 파급효과에 대한 전망도 시와 범시민대책위의 주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에서 “대형 쇼핑시설의 고용형태는 협력업체를 통한 최저수준의 비정규직으로, 서울 잠실 롯데월드의 고용인원도 1600명에 불과하다”며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용인 에버랜드의 사례를 보더라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반면 시는 테마파크 조성 시 150여 개의 기업 유치 효과와 6000여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고, 지난해 복합쇼핑몰인 신세계 여주 아울렛을 찾은 관람객 중 84%가 인근 음식점을 이용했고, 45%가 인근 관광지를 방문했다는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차량정체 등 교통문제와 관련, 범시민대책위는 1000만 명의 관람객이 찾는 만큼 실질적인 해결방안이 보이지 않고 기술적으로 해결한다 해도 인프라 구축에 따른 비용문제가 심각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차량정체로 인한 교통불편 가능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대중교통 수단 이용을 확대하는 방향의 교통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경유 및 버스와 BRT(간선급행버스시스템) 등 대중교통체계를 확립하고, 회덕IC 건설과 갑천 고속화도로를 연결해 과학공원 전용다리를 건설하는 등의 대책을 발표한바 있다.

이와 관련, 범시민대책위는 12일 대책위 결성 기자회견 등을 통해 향후 활동방향을 밝히는 등 시의 엑스포재창조 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함께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각계 전문가와 시민 의견 등을 수렴해 오는 12월 예정된 롯데와의 실시협약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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